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때아닌 4대강 공방

염태영 최고위원 후보 “박근혜 정권이 이미 4대강 사업 실패 자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대강은 홍수조절 기능 상실

이번 호우피해는 지류와 지천에서 발생

그린뉴딜이 해답

헤럴드경제

염태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후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수원)=박정규 기자]염태영 더민주 최고위원 후보(수원시장·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가 야당이 4대강 사업의 실패를 자인한것을 잊지말라고 밝혔다.

염 시장은 12일 자신의 SNS를 통해 ‘공동체의 위기와 정치의 역할’이란 글을 올리고 “심각한 호우 피해에도 불구하고, 야당은 4대강사업 ‘덕분에’ 일부 지역에서 홍수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고 일갈했다.

그는 “과거 MB 정부는 4대강사업 명분으로 ‘근원적 홍수 방어’를 들었습니다. 4대강 본류의 물그릇을 키우면 지류, 지천의 홍수를 막아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호우의 가장 큰 피해는 지류와 지천에서 발생했습니다”고 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4년 12월, 국무총리실 산하 ‘4대강조사 평가위원회’는 보에는 홍수조절 기능이 없다고 결론을 내린 바 있습니다. 그 당시 정권이 이미 4대강사업의 실패를 자인한 것입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4대강 사업지역에는 ‘여름에는 녹조라테’, ‘장마철에는 홍수’, 그리고 ‘지속적인 생태 파괴’가 이어졌습니다. 4대강의 생태를 지키기 위해 많은 환경단체와 지역주민들이 피땀을 흘렸습니다. 엄청난 수해로 망연자실한 국민들을 생각하고, 진정으로 재난과 위기를 우려한다면, 태양광 시설 때문에 산사태가 발생했다는 억지주장이나, 때마쳐 원자력 발전이 대안이라고 고집하지 않아야 합니다”라고 했다.

염 후보는 “금번 호우를 계기로 우리가 진지하게 생각해야 할 일은 따로 있습니다. 코로나19 위기에 이은 이번 수해도 넓게 보면 생태계 파괴와 기후변화가 그 원인입니다.그래서 근본적 처방이 필요합니다. 그 답은 이미 나와 있는 ‘그린 뉴딜’입니다”라고 했다.

염 시장은 “야당이라도 무책임한 책임전가보다는 과감한 ‘그린 뉴딜’ 비전을 제시하고 함께 나서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사회 '지속가능한 미래세대'를 배려한 진정한 정치의 모습일 것입니다”고 덧붙였다.

fob140@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