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기안84 `복학왕` 여혐논란, 연재중지 국민청원→`나혼자 산다` 하차 요구(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노을희 인턴기자]

웹툰 작가 기안84(김희민)가 '복학왕' 재연재를 시작한지 2화만에 여혐 논란에 휩쌓였다. '복학왕' 중 여주인공이 성관계로 입사한 듯 암시하는 내용이 누리꾼의 분노를 사면서 연재 중지 국민청원에 이어 '나 혼자 산다' 하차 요구까지 이어지고 있다.

기안84가 지난 11일 네이버 웹툰을 통해 공개한 ‘복학왕’ 304화 광어인간 2화에서 여자 주인공 봉지은은 “열심히 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 학벌, 스펙, 노력 그런 레벨의 것이 아닌”이라면서 회식 자리에서 큰 조개를 배에 얹고 깨부순다.

이를 본 40대 노총각 팀장은 반색하며 봉지은을 인턴으로 채용한다. 이어진 내용에서 팀장이 “뭐 어떻게 하다가 그렇게 됐어~ 내가 나이가 40인데 아직 장가도 못 갔잖아”라고 말하자 남자 주인공은 “잤어요?!”라고 묻는다. 회차 마지막에서는 노총각 직원과 봉지은이 사귀는 사이로 그려진다.

이 장면은 누리꾼들 사이에서 여주 봉지은이 남자 상사와 성관계를 가진 뒤 취직에 성공했다는 사실을 표현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에서 여혐 논란을 불렀다.

분노한 누리꾼들은 1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복학왕’ 연재를 중지해달라는 청원글을 올렸다. 13일 오전 7시 기준 4만명 이상이 동의했다.

네이버 웹툰 측은 기안84 '복학왕' 여혐 논란에 문제의 장면에서 조개는 대게로, 봉지은의 자세도 벽돌로 테이블 위 대게를 내려치는 것으로 수정했다. 하지만 누리꾼들의 분노는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또, 현재 기안84가 출연 중인 MBC 예능 프로그램 '나혼자 산다'에도 불똥이 튀어 하차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누리꾼들은 "이제 와서 대게로 바꾸면 뭐가 달라지나", "대게로 바꿨다는 건 잘못을 인정하는거 아닌가?", "나 혼자 산다 하차 하길", "더 이상 보고싶지 않다", "정말 크게 실망", "그동안 쌓아왔던 순수청년 이미지는 다 거짓", "그만 보고 싶다. 시청자를 기만하지 말고 하차해라", "거북하다" 등의 반응으로 비판을 쏟아냈다.

하지만 일부 누리꾼들은 "만화는 만화일 뿐 확대 해석하지 말자", "프로그램 하차까지는 아닌 것 같다", "인신공격이나 모욕적인 말은 삼가자", "예민한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라며 기안84를 옹호하기도 했다.

stpress2@mkinternet.com

사진| 스타투데이 DB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