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메르스 백신 살짝 바꿔 코로나 백신 만들었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논란이 더 가열될 전망이다.

러시아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백신을 살짝 바꿔 코로나 백신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러시아는 코로나 백신이 올 11월까지는 출시될 것으로 예상했다.

13일 CNBC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한 러시아 가말레야 연구소를 지원하고 있는 러시아 국부펀드 RDIF는 “코로나19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가 지난 지 얼마 되지 않아 나온 것이 다행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RDIF의 키릴 드미트리예프 최고경영자(CEO)는 “메르스 백신을 살짝 변형시켜 코로나19 백신으로 만들었다”며 “러시아는 2년간 메르스를 연구한 끝에 메르스 백신 출시에 준비가 거의 다 된 상태였다”고 덧붙였다.

또 드미트리예프는 “이것이 진짜 이야기이고 정치적인 것은 아무것도 없다. 러시아는 언제나 백신 연구의 선구자였다”며 “수출용 백신 브랜드 ‘스푸트니크 Ⅴ’의 본격적인 생산이 9월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서울신문

러시아 국립연구기관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샘플 - 러시아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국립 전염병.미생물학 센터(가말레야 센터)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샘플. 가말레야 센터는 러시아 국부펀드인 ‘직접투자펀드’(RDIF)의 투자를 받아 국방부 산하 제48 중앙과학연구소와 공동으로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해 왔다. RDIF 제공=모스크바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드미트리예프는 “이미 20개국으로부터 10억 회분 이상에 대해 사전 구매 신청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러시아는 백신 기술을 갖고 있다. 러시아가 다른 나라의 규제 당국과 잘 협력한다면 그 나라에서도 11~12월에는 이 기술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며 “러시아 백신에 회의적인 사람들은 이 백신을 갖지 않을 것이고 그들이 그들만의 백신을 개발하는 데 행운이 깃들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러시아는 지난 11일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보건부에 정식 등록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아직 대규모 3상 임상시험을 거치지도 않았고 이전까지의 임상시험 결과도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