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서울시, 22만명 모이는 광복절 집회에 '집회금지' 행정명령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광복절인 이달 15일 시내에서 약 22만명 규모의 집회를 예고한 26개 단체에 집회 금지 행정 명령을 내렸다.

박유미 서울시 방역통제관은 13일 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종교시설과 남대문시장 등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n차 감염을 통한 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되고 있다"며 "코로나19 심각 단계가 유지 중인 상황에서 8월 15일 대규모 집회 개최에 대한 시민의 우려가 높다"고 말했다.

특히 집회에 많은 교인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서 지난 12일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감염병 확산 우려가 크다고 시는 지적했다.

시가 11~12일 두 차례 집회 취소 요청 공문을 단체들에 발송한 이후에도 7개 단체는 집회 강행 의사를 피력했다.

행정명령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는 서울지방경찰청에 행정 응원을 요청,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시는 현장 채증으로 집회 주최자와 참여자를 특정해 고발하고,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구상권을 청구할 방침이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이날 서울 25개 자치구청장들의 모임인 서울시 구청장협의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오는 15일 제75주년 광복절에 대규모 인파가 모이는 집회를 열지 말아 달라고 집회 주최 측에 요청했다.

협의회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입장에서 주최 단체들에게 집회 취소를 간곡히 호소한다"며 "그 어떤 권리와 가치도 시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우선일 수 없음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 19의 세계적 펜데믹 속에서도 대한민국이 방역 우수 국가로 인정받을 수 있었던 것은 어린이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무더위를 참으면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거리두기를 통해 보고 싶은 사람들과의 만남도 절제하는 등 힘들게 방역수칙을 실천해온 시민들의 노력 덕분"이라며 "만약 서울에서 대규모 집회가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그동안 전 국민이 연대와 협력으로 만든 공든 탑이 하루아침에 무너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구청장들은 "하루하루 긴장감 속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그동안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것을 지켜볼 수 없다는 심정"이라며 집회를 철회해 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