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안녕? 자연] 녹아 떨어져 나가는 ‘빙붕’ 포착…따뜻한 북극의 눈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밀른 빙붕(Milne Ice Shelf)의 붕괴 전과 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캐나다 북부 엘즈미어 섬에 북쪽 가장자리에 붙어있던 거대한 얼음덩어리가 붕괴돼 바다로 흘러가는 모습이 위성에 포착됐다.

지난 11일(현지시간) 영국 BBC 등 해외 주요언론은 '밀른 빙붕'(Milne Ice Shelf)의 일부 얼음 덩어리가 지난달 30일과 31일 사이 붕괴되며 바다로 떨어져 나갔다고 보도했다. 이제는 북극해를 떠돌게 된 이 빙붕은 약 80㎢ 면적으로 그간 온전한 상태로 파악돼 캐나다의 마지막 빙붕으로 불려왔다.

미국의 민간위성업체인 플래닛 랩스(Planet Labs)가 최근 공개한 이미지를 보면 밀른 빙붕의 극적인 변화 모습이 마치 영화처럼 생생히 보인다. 이에대해 캐나다 빙상국은 "이 지역의 빙붕은 지난 한세기 동안 줄어드는 모습을 보여왔다"면서 "다만 빙붕이 계속 바다를 떠다니기 때문에 당장 해수면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육빙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남극처럼 북극의 빙붕도 붕괴하는 것일까? 이에대한 답은 명확하다. 과거에 비해 남극과 북극 모두 따뜻해졌기 때문. 오타와 대학 빙붕 전문가인 루크 코플랜드 박사는 "빙붕이 점점 사라지는 것은 분명히 기후변화와 관련이 깊다"면서 "이번 여름은 1981~2010년 평균 보다 최고 5℃나 더 따뜻했으며 앞으로 캐나다의 빙붕은 수십년 안에 사라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북극은 지구 상의 다른 지역보다 2배 이상 빠른 속도로 따뜻해지고 있다"면서 "캐나다 북극은 적어도 11만년 동안 이렇게 따뜻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따뜻한 북극'에 대한 경고는 오랜 시간 동안 계속 이어져왔다. 특히 얼마 전 영국 남극자연환경연구소(BAS)는 기후모델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북극해의 얼음이 2035년께 완전히 사라질 수 있다는 암울한 전망을 내놨다. 불과 15년 후면 북극 바다를 덮고 있는 얼음이 사라지는 상황에 놓일 수 있는 셈. 남극도 마찬가지다. 지난 6월 뉴질랜드 웰링턴대는 남극의 기온이 지난 30년 간 세계 평균보다 3배 이상 빠르게 상승했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처럼 남극이 따뜻해지면 얼음이 녹으면서 해양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해수면이 상승하며 해안 거주민을 위협하게 된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