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통합당, 1호 정책 ‘기본소득’ 담고 호남 구애도…외연 확대 가속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대 기본정책 발표…불공정 처벌·청년 고용 증대 등도 포함

‘등 돌린 중도층’ 총선 첫번째 패인 꼽고 지지 회복 방안 담아

국민통합특위 위원장에 정운천…광주·전남 당사 매각 검토

[경향신문]

경향신문

김병민 미래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위 위원장(왼쪽)이 13일 국회에서 ‘10대 기본정책’ 개정안을 발표하고 있다. 김영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래통합당이 13일 새 정강·정책에 담을 정책과제 1호로 ‘기본소득’을 내세웠다. 경제민주화 구현도 약속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추진하고 있는 중도층 공략, 외연 확장 의지를 가속화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날 공개한 “중도층 지지를 회복하지 못한 것이 주요 패인”이라는 총선 평가의 후속 조치이기도 하다.

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별위원회는 이날 10대 기본정책 개정안을 발표했다.

특위는 ‘모두에게 열린 기회의 나라’를 첫번째 정책주제로 선정하고 최우선 세부정책으로 기본소득을 제시했다. “국가는 국민 개인이 기본소득을 통해 안정적이고 자유로운 삶을 영위하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다”는 내용이다. 중도·진보층을 향한 전략으로 보인다. ‘김종인표’ 정책인 경제민주화와 관련해 ‘경제주체 간 불공정 행위 엄중 처벌’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통합당은 ‘청년층’ 공략 방안도 10대 정책에 대거 포함했다. ‘청년 고용 증대를 위한 노동시장 개혁’ ‘지방의회 청년 의무 공천’ ‘주요 선거 피선거권 만 18세로 하향’ 등을 정책과제로 넣었다. 논란이 있는 국회의원 4선 연임 금지도 세부정책안에 포함됐다. 개혁적 노선을 가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통합당의 새 정강·정책은 향후 의원총회와 전국위원회 등을 거쳐 확정된다. 김병민 특위 위원장은 “보다 혁신적인 어젠다가 나온다면 내용이 추가될 수 있지만, 지금보다 후퇴하는 상황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도층을 당 부활의 최대 동력으로 삼으려는 것은 이날 발표한 총선 백서에서도 드러난다.

통합당 총선 백서를 보면 ‘중도층 지지 회복 부족’을 총선 패배의 첫번째 원인으로 지목했다. 총선백서특위는 “더불어민주당이 도약적으로 중도표를 흡수하면서 상대적인 열세에 놓였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콘크리트 지지층과 중도 지지층이 무너지면서 20~30% 정도의 이탈층이 생겨났다”고 지적했다. 특위는 중도층 공략을 위해 “복지까지 아우를 수 있는 정책 전환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탄핵 이후 다수 중도층이 발길을 돌렸다”며 “탄핵에 대한 입장 정리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지적했다. 청년과 여성이 통합당에 느끼는 비호감 이미지도 극복할 과제로 제시했다.

중도층을 향한 통합당의 움직임은 한층 더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호남 끌어안기가 대표적이다. 통합당 비대위는 이날 국민통합특위 위원장에 호남 출신의 정운천 의원을 임명했다. 정 의원은 기자와 통화하면서 “호남에 씨앗을 뿌리고 싹을 틔우기 위한 파격적인 시도를 검토하고 있다”면서 “오는 19일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광주를 방문해 구체적인 내용을 종합적으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례의원 호남할당제 등의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은 30년 넘게 사용해온 광주시당·전남도당 당사 매각도 검토하고 있다. 광주·전남 당사는 전두환 정권 시절 민정당 당사로 사용하던 건물이다. 정강·정책에 ‘5·18민주화운동’을 명기하는 등 호남과의 화해에 공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과거 민정당 당사 건물을 유지하는 것은 어울리지 않는다는 당 안팎의 지적을 수용한 것이다.

심진용 기자 sim@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