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정은, 트럼프와 관계를 판타지 영화로 묘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두사람이 주고받은 친서 25통 밥 우드워드 내달 신간서 공개

동아일보

워터게이트 특종으로 유명한 밥 우드워드 미국 워싱턴포스트(WP) 부편집장(77)이 다음 달 15일 출간할 저서 ‘격노(Rage)’(사진)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주고받은 친서 25통의 내용을 공개한다고 CNN 등이 보도했다. 2018, 2019년 두 차례 정상회담을 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여러 차례 친서를 주고받은 사실은 알려졌지만 구체적인 내용과 횟수가 공개된 적은 없어 관심이 쏠린다.

출판사 사이먼앤드슈스터는 아마존에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편지 중에는 두 사람의 관계를 ‘판타지 영화’로 묘사한 대목이 있었다”고 밝혔다. 6월 회고록을 출간한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역시 ‘김 위원장이 대통령과의 관계를 환상적 영화에 비유했다’고 공개했다. 사실상 적국인 두 지도자가 상당한 친분을 쌓았음을 시사하는 대목으로 풀이된다. 이 외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인종차별 반대 시위, 미 국가안보와 경제 등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과 행동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드워드는 이 책을 집필하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을 10여 차례 직접 만났다. 워싱턴 백악관, 대통령의 개인 별장인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 등을 찾았고 전화 통화도 했다. 책 제목은 “나는 격노를 항상 밖으로 표출한다. 자산인지 부채인지 모르겠지만 난 그렇게 한다”는 대통령의 발언에서 따 왔다.

김예윤 기자 yeah@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