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총선 완승 이후 넉 달, 거칠 게 없었는데 민심을 잃었다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하락세-통합당 상승세 추세 이어져
대책마련에 고심하는 분위기 역력한 민주당
한국일보

13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김태년 원내대표가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지지율이 초접전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입법 독주와 부동산 정책 실패, 청와대 집단 사표 논란 등이 민주당 지지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4ㆍ15 총선 완승 이후 독주를 이어가던 민주당뿐 아니라 여권 전체가 대책 마련에 부심하는 분위기다.

민주당ㆍ통합당 지지율 초접전


리얼미터가 13일 공개한 8월 2주차 여론조사(신뢰수준 95% 표본오차 ±2.5%포인트) 결과 통합당 지지율은 36.5%로 민주당 33.4%와 오차범위 내 접전이었다. 8월 1주차 여론조사 민주당 35.1%, 통합당 34.5%에 이어 2주째 초접전 양상이다. 특히 민주당 지지율은 같은 기관에서 실시한 4ㆍ15 총선 직후 조사보다 10%포인트 가까이 하락했다.

민주당 하락세ㆍ통합당 상승세는 다른 여론조사에서도 나타난다. 한국갤럽이 지난 6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 37%, 통합당 25%였다.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에 비해 1% 포인트 떨어졌지만, 통합당 지지율은 5%포인트 올랐다.

부동산 정책 실패가 결정타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은 6월 17일 부동산 규제 대책을 내놓은 이후 효과가 없자 ‘7ㆍ10 대책’ ‘8ㆍ4 대책’ 등 한 달 마다 보완 대책을 마련했지만 부정적 여론은 좀처럼 선회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가 '행정수도 이전'으로 승부수를 띄우고, 청와대가 '참모진 집단 사표'를 카드까지 던지며 반등을 노렸지만 역부족으로 보인다.

일방적 국정 운영도 민주당의 지지율을 하락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논리로 6월 국회 단독 개원과 18개 상임위원장 독식, 7월 3차 추가경정예산안과 임대차 3법 및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관련 후속 3법 단독 처리 등을 이어갔다. 하지만 이 기간 민주당 지지율은 5월 2주 44%에서→6월 2주 41%→7월 2주 40%로 완만한 하향 곡선을 그렸다.

민주당 쇼크...대선주자들 '쇄신 필요'


지지율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민주당 내부에서도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차기 유력 당권 주자인 이낙연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당 지지율 하락과 관련해 “경기침체, 고용불안, 집값상승과 상대적 박탈감, 답답한 국회, 긴 장마의 피해 등으로 국민의 실망과 답답함이 쌓인 결과”라면서 “기풍쇄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CBS라디오에서 "서울과 부산시장의 잘못(성추행 의혹)이 컸다"며 "전ㆍ월세 제도에 대해 평론가 같은 얘기를 하는 것은 집으로 고통받는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기에는 부족하다고 보는 게 맞다"고도 했다. 대권주자로 꼽히는 이재명 경기지사도 “제일 큰 영향은 부동산 문제가 아닌가 싶다”며 “국민들께서 (민주당에) 뭔가 새로운 기대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민주당은 올해 하반기 공수처 출범과 행정수도 이전 등의 개혁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지만, 현재의 지지율 추세가 계속된다면 이를 실행할 동력을 끌어내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런 분위기를 의식한 듯 민주당은 내부적으로 일단 공수처 추진에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퍼지고 있다. 한 중진 의원은 이날 “(일방적으로) 입법을 밀어붙일 때가 아니다”며 “지금은 ‘우리가 변하겠다’ '반성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줄 때"라고 했다.

이런 지지율 하락이 당청갈등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당장 여론조사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당면한 수해복구, 코로나 방역, 부동산 안정화 등 주거문제와 경제문제를 챙기면서 뚜벅뚜벅 국정 행보를 해 나가겠다. 일희일비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지율에 더 민감할 수밖에 없는 민주당 분위기는 다르다. 한 당직자는 이날 “청와대 비서진의 집단 사표 사태를 보며 더 이상 청와대에 국정운영을 맡겨선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청와대도 쇄신하는 모습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 내부에서는 "8‧29 전당대회에서 새로운 대표 체제가 들어서면 당청관계가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온다.

※ 상세한 내용은 리얼미터나 한국갤럽,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c.go.kr) 참조.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홍인택 기자 heute128@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