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사설] 윤미향 의원 정의연 수사 정치적 고려 배제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늘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기억하고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제정된 ‘위안부 기림일’이다. 피해 할머니들을 위로하고 이런 만행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기를 다짐하는 날이지만 우리 사회의 분위기는 혼란스럽기만 하다. 피해자들 지원에 앞장섰던 정의기억연대와 나눔의집 등 민간단체들에 대한 의혹이 제기된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최근 나눔의집에 대한 경기도 민관합동 조사결과가 나온 데 이어 어제는 정의연 사건의 핵심 당사자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그동안 정의연의 기부금 모금과 안성쉼터 매입과정, 회계처리 등과 관련한 불법 여부와 윤 의원의 연루관계를 가리겠다는 것이다. 윤 의원의 소환은 각종 의혹이 제기되면서 검찰 수사가 시작된 지 약 3개월 만이다.

정의연과 윤 의원에 대한 의혹은 지난 5월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의 폭로로 촉발됐다. 여러 명목으로 기부금을 받았으면서 정작 피해자들을 위한 활동은 소홀했다는 게 그 요지다. 이후 여러 의혹들이 연달아 제기됐고 결국 검찰이 수사에 착수하게 됐다. 후원자들이 나눔의집에 이어 정의연과 전 이사장인 윤 의원에 대해서도 후원금 반환소송을 제기한 것이 이렇게 제기된 의혹들로 배신감을 느꼈기 때문일 것이다.

이미 나눔의집의 경우 피해 할머니들은 뒷전이었던 사실이 부분적으로 확인됐다. 지난 4년 동안 모금된 88억원의 후원금 중 할머니들을 위해 지출된 금액은 2억원에 불과했다는 게 경기도의 조사결과다. 유물전시관이나 추모관 건립도 의미가 있겠지만 할머니들의 생계 지원을 위해 쓰인 금액이 일부에 지나지 않은 데 대해서는 후원자들의 뜻을 저버렸다는 비판을 받아 마땅하다.

검찰이 어제 윤 의원을 소환한 것은 수사를 마무리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 그동안 검찰은 정의연 회계 담당자와 피해 할머니들의 가족 등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를 진행해 왔다. 그러나 윤 의원에 대해서는 현직 의원이기 때문에 사실관계가 모두 파악되고서야 소환한 것으로 여겨진다. 지금껏 제기됐던 의혹들로 인해 고통받았을 피해 할머니들의 심적인 압박을 덜어주기 위해서도 정치적 고려없이 수사 결과를 내놓기 바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