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현대글로비스 국내 첫 ‘로봇 발레파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로봇주차 시스템 도입 MOU - 김정훈(왼쪽) 현대글로비스 사장과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13일 인천국제공항공사 본사에서 ‘스마트주차 테스트베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가 국내 최초로 ‘로봇 발레파킹’ 시스템 도입을 추진한다. ‘픽업 존’에 도착한 차량을 주차로봇이 알아서 주차했다가 찾을 땐 다시 탑승 장소까지 가져다주는 서비스다.

현대글로비스는 13일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스마트주차 테스트베드(시험 공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올해까지 인천공항 단기주차장에서 기술 검증을 마치고, 내년에 주차장 200면 규모로 시범 운영을 시작해 2022년에 상용화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직각·평행·복합 주차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차량 손상 없이 실어 나르는 것이 로봇 발레파킹 현실화를 위한 최대 관건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고객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이 차량 손상일 텐데 시스템이 구축되면 로봇 운반 시 차량에 손상이 발생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현대글로비스는 주차로봇이 차를 옮기는 과정이 물류센터에서 화물을 이동하고 적재하는 과정과 비슷하다는 점에 착안해 인천공항공사와 손을 잡았다. 스마트주차시스템이 도입되면 인천공항에 도착한 고객이 주차할 공간을 찾는 시간이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또 장기 여행 후 주차 위치를 잊어도 신속하게 차량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주차로봇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앞으로 물류센터를 비롯한 일선 사업 현장에도 이 물류로봇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