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文대통령 "할머니들이 괜찮다 할 때까지 해법 찾을 것"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에 영상축사

피해자 중심주의 거듭 강조

"인권운동가로서의 할머니들의 삶 깊이 존경"

"한일 양국 미래 세대가 나아갈 방향 만들어야한다고 하셨다"

"위안부 피해자 시민 운동, 개방성과 투명성 갖춰야"

CBS노컷뉴스 김동빈 기자

노컷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 이용수 할머니와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과 관련 "정부는 할머니들이 '괜찮다'라고 하실 때까지 할머니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해법을 찾을 것"이라며 피해자 중심주의 원칙을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남 천안 국립망향의 동산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에 영상 축사를 보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피해자를 넘어 인권운동가로서 끊임 없이 사회에 새로운 가치를 심어주고 계신 할머니들의 삶을 깊이 존경한다"며 "할머니들께서는 이제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계신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할머니들의 뜻을 계승, 발전시켜 현재의 위안부 피해자 운동도 변화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시민운동의 성과를 계승하는 한편, 평화와 인권을 향해 한일 양국 미래세대가 나아갈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하셨다"며 "'위안부 피해자 해결을 위한 운동'의 과정과 결과, 검증 전 과정에 개방성과 투명성을 갖춰 다양한 시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기를 바라셨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참혹한 아픔을 삶의 지혜로 승화시킨 할머니의 말씀을 가슴 깊이 새기겠다"며 "항상 여성 인권과 평화의 가치를 위해 연대하겠다. 할머니들의 숭고한 삶에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