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프로필]김재신 공정위 부위원장…4대강 담합 제재 밀어부친 공정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8년만 공정거래법 전부 개정 추진

온라인 플랫폼 분야 불공정행위 차단

외유내강 성격에 곰살 맞은 공무원

이데일리

[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에 김재신 사무처장이 임명됐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김 부위원장은 공정거래법 전면개정안 마련 등 굵직한 정책현안에 적시 대응하여 업무역량을 인정받아 온 전문가”라며 “그간의 정책 추진경험과 전문성, 소통능력을 바탕으로 공정한 경쟁이 보장되는 시장 질서를 확립해 나가는 한편, 소비자 피해구제 강화에도 역할을 다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14일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1991년 제34회 행정고시를 통해 공직에 입문한 이후 공정위에서 카르텔총괄과장, 경쟁정책과장, 기업거래정책국장, 경쟁정책국장, 상임위원, 사무처장 등을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했다.

김 부위원장은 주로 사건보다는 정책분야에서 오 랜기간 공을 쌓은 ‘정책통’으로 불린다. 2018년 경쟁정책국장 시절 38년 만에 공정거래법 전면 개편안을 짜는 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 사무처장 시절에는 ICT 분야 전담 TF팀장을 받으면서 새로 부각되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 분야의 불공정 행위에 대해 심사지침을 제정하는 데 관여해 왔다. 부위원장으로서 기존 과제를 흔들림없이 추진하는 데 적임자인 셈이다.

대표적으로 처리한 사건은 2012년 카르텔총괄과장 당시 맡은 8개 건설사의 4대강 입찰 담합 제재 건이다. MB정부의 ‘핵심공약’인 4대강 사업의 담합에 대해 과징금 부과 및 임직원 및 검찰 고발 조치까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며 뚝심있게 일을 처리했다. 법원 격인 위원회에서는 검찰 고발을 제외해 논란이 불거졌지만, 심사관으로서는 소신있게 일을 처리했다는 평이 나온다.

외유내강 스타일인 그는 선후배로부터 늘 곰살맞은 인물로 평가를 받고 있다. 노조 설문조사에서 ‘베스트 간부’로 늘 거론된다.

김 부위원장은 이데일리와 통화에서 “위원장과 함께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 중 하나인 공정경제를 제대로 구축하는 데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1968년생 △서울 화곡고 △성균관대 경제학과 △KDI국제정책대학원 MBA △美 미시간주립대 재무관리학 석사 △행시 34회 △공정거래위원회 카르텔총괄과장, 경쟁정책과장 △기업거래정책국장, 경쟁정책국장 △상임위원, 사무처장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