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이재명 지사 대법원 판결

`이낙연` 추월한 `이재명`…입지 좁아지는 `문을 여니 조국`談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권 내 차기 대권주자 지형에 지각변동이 발생했다. 선두를 달리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후발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추월한 지지율 조사가 14일 발표된 것이다.

한국갤럽이 14일 발표한 차기 대권주자 지지도에서 이 지사는 전주대비 6%p 상승한 19%를, 이 의원은 7%p 하락한 17%를 각각 기록했다. 이 지사가 이 의원을 앞지른 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전주대비 2%p 상승한 9%로 3위를 차지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 지사가 여권 내 차기 대권주자 선두로 올라서자 일각에서는 '문을 여니 조국' 시나리오의 향방을 조심스레 연결시키는 모양새다. '문을 여니 조국' 시나리오는 최근 주요포털 및 커뮤니티 등에서 떠도는 '제19대 대통령 문재인-제20대 대통령 이낙연-제21대 대통령 조국' 사진을 뜻한다. 이 시나리오가 이 지사의 대권주자 지지율 선두로 인해 실현되기 어려워졌음을 우회적으로 부각시킨 것이다.

다만 한국갤럽은 "여권 대선주자 관련 선두경쟁 구도가 형성됐다"며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이 의원이 이 지사를 앞서고, 진보성향에서는 양자 선호도가 비슷해 우열을 논하기 어렵다"고 지지율 변동 가능성이 현재진행형임을 시사했다.

선두를 이 지사에게 내준 이 의원 역시 이날 국회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첨단전력 구축방안' 세미나 때 취재진과 만나 "민심은 늘 움직이는 것"이라며 해석의 여지를 남겼다.

[우승준 기자 dn1114@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