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종합] 집단감염 전광훈 교회, 광복절 집회 강행...서울시 '초비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전광훈 목사가 소속된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서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했다. 서울에서만 11명, 전국적으로는 13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서울시가 시설폐쇄 등 긴급조치에 나섰지만 검사 대상자만 1897명에 달하는 등 심각한 상황이다.

특히 사랑제일교회가 집단감염에도 불구하고 오는 15일 광화문 일대에서 열리는 대규모 광복절 집회 참석을 예고해 전국적인 확산이 우려된다. 서울시의 행정명령 조치도 무시하는 등 국민 생명권을 위협하는 처사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코로나 확진환자가 1만명을 넘어가고 있는 가운데 지난 5일 오전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서 신도들이 주말 예배를 보고 있다. 지난달 29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발령된 집회금지명령(감염병예방법 제49조)을 위반하고 예배를 강행한 제일사랑교회는 지난 3일 서울시에 고발 당했다. 2020.04.05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14일 0시 기준 확진자는 전일대비 32명 증가한 1767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190명이 격리중이며 1564명은 퇴원 조치됐다. 사망자는 13명이다.

신규 환자 32명은 해외접촉 관련 1명, 사랑제일교회 10명, 롯데리아 종사자 모임 4명, 남대문시장(케네디상가) 1명, 용인시 우리제일교회 5명, 기타 9명, 경로 확인 중 2명 등이다. 서울시 기준 32명의 신규 환자는 지난 3월 구로 콜센터 집단감염 사태 발생 이후 가장 많은 규모다.

◆ 검사 대상자만 1900명, 집회 강행 전국확산 우려

사랑제일교회 집단감염 사태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12일 교인이 최초 확진을 받은 이후 하루만에 11명이 추가로 확진, 총 13명으로 늘었다. 이중 서울시민은 11명이다.

박유미 방역통제관은 "접촉자 53명을 검사, 양성 12명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교인 27명에 대한 검사에서 12명이 양성으로 나왔다. 어제 교회를 긴급폐쇄하고 방역조치를 한 상태"라고 말했다.

감염 경로는 확인중이다. 서울시는 CCTV 자료 등을 토대로 지난 9일 예배에서 감염이 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박 통제관은 "9일에 비가 많이 와서 외부가 아닌 실내에서 예배를 진행했는데 마스크 착용이나 간격 유지 등 방역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7~13일 사이에 교회를 방문한 사람은 증상여부와 상관없이 모두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가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심 1차 공판에 출석 중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전광훈 목사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선거권이 없어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데도 자신이 이끄는 문재인 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집회 참가자를 상대로 2019년 12월 2일~2020년 1월 12일 광화문 광장 집회 또는 기도회에서 5차례 확성장치를 이용해 사전선거운동을 한 혐의를 받는다. 2020.06.29 dlsgur975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교인 및 가족이나 지인 등 검사 대상자를 1900여명으로 보고 있다. 현재 검사가 진행된 사람은 53명에 불과하다. 검사가 늦어질 경우 추가 확산 가능성이 매우 높다.

교회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사랑제일교회는 오는 15일 광화문 일대에서 열릴 예정인 광복절 집회에 참석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0만명 이상이 밀집할 것으로 보이는 집회에서 감염이 확산될 경우 걷잡을 수 없는 사태에 직면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박 통제관은 "광복절 집회를 신고한 33개 단체에 대해 집회금지 행정명령 조치를 내렸고 이중 17개 단체는 최소를 확정하거나 내부 논의중이다. 하지만 7개 단체는 강행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며 "사랑제일교회 역시 광복절 집회에 예정대로 참석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16~17일에도 집회를 예고해 이에 대한 집회금지 행정명령도 추가로 조치했다"고 발혔다.

서울시는 사랑제일교회가 집회 참석을 강행할 경우 고발 조치하고 구상권을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전국적인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사후조치만 가능해 국민들의 생명권을 지키기 위한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박 통제관은 "집회는 경찰과 공동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추가적인 집단감염 위험성이 매우 높다. 사랑제일교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검사에 협조하고 집회 참석도 취소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