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홍콩 진출 美기업, 보안법 때문에 10곳 중 4곳 철수 고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홍콩.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서연 기자 = 홍콩에 진출한 미국 기업 10곳 중 4곳은 홍콩 국가보안법 우려로 홍콩에서 철수하는 일을 고려하고 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홍콩 주재 미국 상공회의소가 조사한 154개 기업 중 39%는 보안법 발효로 그들의 자본이나 자산, 사업 등을 도시 밖으로 이전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답했다.

이전할 계획이라는 응답은 지난 7월 조사에서 나온 35.5%에서 3.5%포인트(P) 늘어났다. 나머지 61%는 홍콩에서 철수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개인적인 관점에서도 홍콩을 떠날 계획이 있다는 답변은 53%를 차지했다. 46%가량은 홍콩을 떠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미 상공회의소는 보안법으로 인해 기업들의 탈홍콩 추세가 "확연히 드러났다"며 "철수를 고려하는 기업 중 6분의 5는 중장기적으로 실제 떠날 것을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조사 기업 중 약 35%는 '홍콩 자치법'과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한 미국의 제재 등으로도 홍콩 철수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7~11일 진행됐다. 조사에 응한 기업은 미 상공회의소 전체 회원사의 약 13%를 차지하며 반 이상이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다고 SCMP는 전했다.
s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