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정세현 "대북지원, 돌아가야…이인영 대북반출 승인 중요한 결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누가 줬는지 모르게 갖다 놓으면 北 적대감 풀 수 있어"

뉴스1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북한 개별관광 허용 등 남북교류 재개를 위한 시간, 다시 평화의 길 번영의 문으로' 토론회에서 발제를 하고 있다. 2020.8.14/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한재준 기자,이준성 기자 =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14일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어갈 해법과 관련해 "(지원 물품을) 누가 줬는지 모르게 갖다 놓으면 2019년 한해 동안 쌓인 (북한의) 적대감과 배신감을 풀 수 있다. 이렇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전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강병원·김영호 의원 주최로 열린 '북한 개별관광 허용 등 남북교류 재개를 위한 시간-다시 평화의 길 번영의 문으로' 세미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정 전 장관은 북한의 수해 상황에 대해 "우리는 돈과 장비가 있으니 복구 능력이 있다. 근데 거긴(북한) 삽질, 괭이질로 때워야 하고 물자도 시멘트고 철근이고 이런 것이 절대적으로 우리보다 적으니 (남북협력의) 좋은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면서도 "(북한이) 딱 선을 긋더라. 그러면 결국 정부가 이걸 기회로 해서 치고 나갈 수 있는 찬스는 막혔다고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돌아가야 한다"며 민간 차원의 대북 지원을 계속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정 전 장관은 "지난 1년 동안 그들(북한)의 배신감과 적대감이 결국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까지 이어졌다. (남한의) 일체의 대북지원이 드러나면 (북한) 인민들에게도 작년 연말 당 방침인 자력갱생, 자력부강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허리띠를 졸라 맬 망정 우리 스스로 극복했다고 해야만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체면이 서게 되는데 (지원 물품을) 누가 줬는지 모르게 하면 쓰기는 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도 한국 정부를 끼지 말고 (지원 물자를) 조용히 갖다 놓으라는 것"이라며 "그런 방식을 앞으로 상당 기간 써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했다.

민간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강조한 정 전 장관은 최근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방역물자의 대북 반출 승인을 높게 평가했다. 앞서 이 장관은 민간단체가 신청한 진단키트 등 방역물자의 대북 반출을 허락한 바 있다.

정 전 장관은 "이 장관이 이번에 누가 받는지 안 알려도 반출 승인을 해준 것은 중요한 결단이었다"며 "결국 통일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 이 물건이 북쪽에 들어가서 민심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해 북측을 설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hanantwa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