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교회·학교 동시다발 확산…정은경 `수도권 대규모 유행` 경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도권 교회, 학교, 패스트푸드점, 대형 상가 등 곳곳에서 확진자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면서 방역당국이 대규모 집단 유행 가능성을 경고했다. 정부는 15일 긴급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개최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현행 1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14일 정례 브리핑에서 "지금 수도권은 코로나19 대규모 집단 유행이 이어질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며 "8월 중순인 지금 방역망과 의료 시스템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코로나19를 통제할 수 있을지, 아니면 통제 범위를 넘어서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상향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하는 기로에 서 있다"고 말했다.

서울·수도권은 교회를 중심으로 한 감염 확산세가 거셌다. 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기준 경기 용인시 우리제일교회에서 60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확진자는 총 72명이 됐다. 마스크 착용이 미흡한 상태에서 노래를 부르는 등이 문제였다고 방대본은 지적했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도 접촉자 조사 중 14명이 추가 확진돼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가 총 19명이다. 이 교회는 시설 폐쇄명령이 내려졌다. 서울시는 8월 7~13일 사랑제일교회를 방문한 교인과 방문자 전원에 대해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검사를 받도록 할 예정이다.

박유미 서울시 방역통제관은 "대형 교회 특성상 고령자가 많고 신도가 전국에 흩어져 있다는 점에서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지역감염 확산 위험이 높다"며 "8월 9일에는 비가 와서 예배를 보러 온 사람이 실내로 들어왔고 지하에서도 예배를 하면서 1m 간격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고, 마스크 착용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종교시설 관련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 고양시 기쁨153교회와 관련해서도 확진자가 1명 늘어나 누적 24명이 됐다. 고교생 감염도 지속됐는데 경기 용인시의 죽전고·대지고 집단감염 사례는 1명이 추가 감염돼 누적 9명이 됐고, 부산 해운대구 부산기계공업고에서도 4명이 추가 양성 판정을 받아 누적 7명이 됐다. 부산 사하구 부경보건고 병설중학교(성인반) 사례도 1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11명이다.

서울 롯데리아 종사자 모임과 관련해 광진구 능동 소재 치킨뱅이에 있었던 4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확진자는 15명이 됐다. 최근 남대문시장 케네디상가에 이어 동대문패션타운 통일상가에서도 확진자가 2명 나와 누적 4명이 됐다. 서울시는 통일상가 인근 상인 416명에 대해 선제검사를 진행 중이다. 방역당국은 지역사회에 무증상·경증의 조용한 전파가 누적돼 있었고, 이런 감염자들이 교회나 집단모임에 나가면서 전파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교회, 시장, 학교, 패스트푸드점, 카페 등은 사람 간 밀접한 접촉이 발생하고 마스크를 쓰지 않는 행동 등으로 위험성이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15일 오전 긴급 중대본 회의를 개최한다. 서울·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할 가능성이 유력하게 점쳐진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중대본 회의에서 "상황이 좀 더 악화되면 수도권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지 않을 수 없다"고 언급한 지 하루도 되지 않아 긴급 중대본 회의 소집을 결정했기 때문이다. 중대본은 신규 확진자가 2주간 50~100명 미만일 경우, 관리 중인 집단감염 발생 건수가 계속 증가하는 경우에 거리두기 2단계 격상을 검토한다. 방대본은 5월 6일 방역체계를 1단계로 전환한 지 꼭 100일째인 이달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2단계 상향 검토 가능성을 공식 언급했다. 감염 경로가 불분명한 '깜깜이' 환자 비율도 이미 1단계(5%) 기준을 넘었다. 1일부터 14일 0시까지 신고된 568명 중 감염 경로를 조사 중인 사례는 78명으로 전체의 13.7%를 차지한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여름철 휴가를 거치면서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이 느슨해져 확진자 급증은 시간문제였다"며 "수도권은 조용한 전파가 있었기 때문에 일찌감치 2단계로 올렸어야 했는데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가 된 셈"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시와 경기도는 15일부터 2주간 모든 종교시설에 대해 집합제한 행정명령을 발동한다고 14일 밝혔다. 최근 수도권 코로나19 확진자 중 절반에 육박하는 인원이 종교시설에서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서울과 경기도 내 종교시설은 향후 2주간 정규 예배·미사·법회 등을 제외한 각종 대면모임 활동과 행사가 전면 금지된다. 한편 서울시는 15~17일 연휴 기간에 서울 지역 집회 금지 명령에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24개 단체가 서울 지역 집회 금지 구역 이외 장소에서 11만5000명 규모 집회를 열 예정이었다. 이 가운데 17개 단체가 취소 방침을 밝히거나 검토 중이지만 국가비상대책, 자유연대, 민대협, 민주노총 등 8개 단체는 집회 강행 방침을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는 상황에서 대규모 집회가 열리면 전국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서진우 기자 / 박승철 기자 / 정슬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