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이스라엘과 평화협정 합의' UAE와 외교 중단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이스라엘과 평화협정 체결에 합의한 아랍에미리트(UAE)를 향해 터키가 외교 관계를 중단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현지시간 14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UAE와 외교 관계를 중단하거나 UAE에 있는 우리 대사를 소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미 외무장관에게 필요한 지시를 내렸다"며 "우리는 팔레스타인을 지지하기 때문에 외교 관계를 중단하거나 대사를 소환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팔레스타인이 패배하도록 두지 않을 것"이라고도 덧붙였습니다.

이스라엘과 UAE는 전날 미국의 중재로 이스라엘의 요르단강 서안 합병을 중단하는 것을 조건으로 외교 관계를 정상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아랍 이슬람권 국가 가운데 이스라엘과 외교 관계를 정상화한 곳은 1979년 이집트와 1994년 요르단에 이어 UAE가 세 번째가 될 전망입니다.

이에 터키 외교부는 성명을 내고 이스라엘과 UAE 간 평화협정에 대해 "팔레스타인을 배반한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팔레스타인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언급한 이스라엘과 UAE 간 협정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는 것은 정당하다"고도 밝혔습니다.

터키와 UAE는 리비아에서 간접적으로 대치 중입니다.

2011년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 붕괴 이후 내전이 이어지고 있는 리비아에서 터키는 서부 트리폴리 일대를 통제하는 리비아통합정부(GNA)를 지원하고 있으며, UAE는 사우디아라비아·이집트· 러시아·프랑스 등과 함께 동부 군벌 세력인 리비아국민군(LNA)을 돕고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박하정 기자(parkhj@sbs.co.kr)

▶ SBS 뉴스, 네이버에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 [뉴스속보 보기] 코로나19 대규모 집단유행 경고
▶ 더 깊은 인물 이야기 '그, 사람'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