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태년 vs 주호영 '취임100일 희비'…성적표가 달랐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하늬 기자, 이원광 기자, 박가영 기자] ①김태년, 돌직구 승부수…3차 추경·부동산·임태차법 신속 처리

머니투데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인터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취임 100일은 '돌직구 승부'로 요약된다. 176석(탈당·제명 제외)을 가진 ‘슈퍼 여당’의 원내사령탑으로 보여줬던 강한 추진력은 그의 ‘전매특허’다.

다만 김 원내대표의 빠른 '속도감'은 주변 상황을 세심하게 보지 못하고 지나친다는 우려도 있다. 여당 중심의 국회 운영 '틀'을 만드는 것 까지는 과반 의석으로 가능하지만 그 내용까지 일방적이 된다면 국민마져 빠른 기차 밖 '흐릿한 배경'으로 지나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볼배합 '완급 조절'은 없다… 돌직구 승부수



김 원내대표는 21대 국회 시작과 동시에 '일하는 국회'의 첫 번째 단추로 국회법 준수를 강조했다. 행동 원칙을 '국회법상 법정 시한'으로 못 박은 뒤 즉각 움직였다. 의장 선출, 원구성 완료 등을 거침없이 몰아쳤다. 결국 원구성 협상에서 '여당이 법사위원장을 맡아 책임있는 국회운영을 보여주겠다'고 선언하고 40일만에 법사위를 품었다.

머니투데이

국회 운영위원장에 선출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9회국회(임시회) 제6차 본회의에서 당선인사를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 초청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포함해 20여 차례 주호영 원내대표와 만났고 결국 18개 상임위원회장을 모두 여당몫으로 안았다. 김 원내대표는 초지일관 '직구'로 승부했다. 그게 가능케 한 힘은 '원칙론'이다.

명분은 '국민의 뜻이 반영된 의석수'에서 찾았다. 20대 국회 후반기는 법사위와 예결위가 모두 야당 몫이었지다. 여당과 야당 의석수가 10석 가량밖에 차이나지 않았다. 21대 국회는 177석와 103석이라는 큰 차이를 준 '4.15 총선 민심'을 따라야 한다는 논리다.

김 원내대표 스타일이 '탱크' 라면 함께 호흡을 맞춘 김영진 원내수석이 '스펀지'로 보완재 역할을 했다. 여야 협상이 이어지는 동안 김 원내수석은 '저녁 소주 한잔' 만남, 막걸리 회동 등으로 유화적인 대화의 물꼬를 트기 위해 노력했다.

원내대표가 확고한 원칙과 콘텐츠로 강공을 펼칠 때 원내수석은 당내 의견 수렴은 물론이고 여론조사 추이, 당 소속 의원들의 흐름, 통합당의 목소리와 전략 수정 추이 등을 발빠르게 찾아내 전달했는 평가다.


코로나19 극복 재정조기투입·행정수도 완성론 화두 … '우수한 정치력'



머니투데이

(음성=뉴스1) 박세연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충북 음성군 삼성면 호우피해지역을 방문해 수해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 2020.8.11/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극복을 위해 재정을 조기 투입한 것도 단연 성과로 꼽힌다. 35조1000억원 규모의 3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가 대표적이다. 국회는 3일 밤 본회의에서 미래통합당 의원 전원이 불참한 가운데 3차 추경을 통과시켰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가 지난 11일 발표한 ‘한국경제 보고서’(OECD Economic Review of Korea 2020)에 따르면 올해 한국 성장률은 –0.8%로 OECD 국가 중 1위를 기록했다. 미국 –7.3%, 독일 –6.6%, 일본 –6%는 물론 2위 국가인 터키와 4%포인트(p) 격차를 보이며 세계 주요국들을 압도했다.

코로나19 국면에서 OECD가 올해 성장률을 상향 조정한 국가 역시 한국이 처음이다. 생활 방역과 경제 활력이 일종의 ‘트레이드오프’에 놓인 상황에서 두 분야 모두 어느 정도 성과를 내고 있다는 의미다. 트레이드오프는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걸 희생해야한다는 걸 의미한다.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행정수도 이전 완성'을 화두로 던지며 정국 이슈를 빨아들이는 정치적 감각을 보여줬다. 여당은 물론이고 야권의 찬성까지 모으며 의제 설정 능력을 보여줬다.

김 원내대표는 "정치적 의사 판단과 결단은 적시에 해야 효과가 있다고 믿는다"며 "정치는 원래 늘 판단하고 결과에 책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판단 기준은 국민에게 이익이 되는지 여부다. 실천이 과감할 뿐 정확한 판단을 위해 잠도 못자고 고민한다"며 "여론조사와 세부 데이터를 검토하면서도 현장에서 오는 감각을 늘 종합해서 본다"고 말했다.


남겨진 정치 일정...김태년 리더십의 빛과 그림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김영진 원내총괄수석부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면담 후 이동하고 있다. 2020.06.12. bluesod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같은 추진력에 대한 상반된 평가도 존재한다. 사실상 국회 단독 운영에 대한 우려 섞인 시선이다. 분명한 성과는 김 원내대표는 물론 대선을 앞둔 민주당의 든든한 버팀목이 된다. 반면 대선 때까지 의미있는 성과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중도 개혁 성향의 지지 기반까지 위협하는 부메랑이 될 것이란 목소리도 높다.

부동산 이슈가 대표적이다. 국민이 체감 가능한 성과를 내는 데까지 적잖은 시간이 걸린다는 우려에 참여정부 시절 ‘트라우마’가 뒤섞인다. 최근 민주당 지지율 하락과 부동산 이슈가 떠오를수록 현 집권 세력의 부정적 이미지가 강화되는 현실도 고민거리다.

결국 김 원내대표에 대한 평가는 ‘책임정치’의 성패에 달렸다는 분석이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7월 국회에서도 이른바 ‘임대차 3법’, ‘부동산 3법’ 등을 ‘부동산 패키지(일괄) 입법’을 신속 완료하면서 “결과에 책임을 진다”는 일관된 메시지를 냈다.

3선 의원이 되는 동안 여야 협상의 최전선에 자주 불려나간 경험을 내세우며 원내대표가 됐다. 하지만 최근 국회의 다수결과 표결의 원칙을 강력하게 주장하며 민주당을 '179석 거대여당의 오만과 독주' 프레임에 빠뜨렸다. 통합당엔 '약자와 피해자'의 명분을 안겨줬다.

과거 김 원내대표가 여야간 가장 논쟁이 치열한 선거구 획정용 정치개혁특위 간사를 비롯해 정치쇄신특위간사, 교육문화특별위원회 간사를 도맡았을 때의 기억을 되살려보면 답이 나온다. 특히 그는 정부 예산을 심사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야당과 여당 간사 역할을 모두 해 본 유일한 의원이다. 거대 여당의 수장이 야당을 '어떻게' 인정하느냐에 대한 고민이 그 앞에 남겨진 260일동안 새로운 숙제로 던져졌다.



②4년 만에 지지율 역전 "국민이 비로소 마음 주셔…당당하게 투쟁"

머니투데이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기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오는 15일 취임 100일을 맞는다. 4·15 총선 참패 직후 난파선이 된 당을 이끌어온 주 원내대표는 세 달 여 만에 '여야 지지율 역전'이라는 성적표를 손에 쥐었다. 당 안팎에서는 위기를 안정적으로 수습했다는 점에서 일단 합격점을 주는 분위기다.


압도적 지지로 원내대표 선출됐지만…거대여당 암초 만난 주호영

주 원내대표의 임기 시작은 순조로웠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5월8일 당선자총회에서 70% 넘는 압도적인 지지로 원내대표에 선출됐다. 같은 달 14일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과의 합당을 성사시켰다. 이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임기 문제를 풀며,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공식 출범했다.

하지만 위기는 금세 찾아왔다. 176석을 가진 거대 여당 더불어민주당과 21대 국회 원 구성을 두고 극한 대치를 벌였다. 특히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놓고 갈등이 격화했다. 통합당은 야당이 법사위원장을 맡는 게 오랜 관행이라는 입장을 고수했고, 집권여당은 '일하는 국회'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법사위원장의 자리를 내줄 수 없다며 맞섰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6월15일 여야 원내대표 협상이 불발되자 책임을 지겠다며 사퇴의사를 밝히고 여의도를 떠났다. 지방의 사찰을 돌며 묵언수행에 들어갔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주 원내대표의 책임이 아니다"는 당내 여론이 형성됐고, 통합당 의원들은 사퇴를 만류했다.

급기야 잠행 일주일 만에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영진 수석이 주 원내대표를 만나기 위해 강원도의 한 사찰까지 찾아갔다. 이틀 뒤 서울에 온 주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재신임을 얻었다.

주 원내대표의 '컴백' 결단에도 불구하고 여야 협상은 성과를 내지 못하고 불발됐다. 민주당은 18개 상임위원장을 모두 독식했다.

7월 임시국회에서는 거여의 '입법 독주'에 맞서야 했다. 이에 통합당 지도부는 21대 국회 들어 처음으로 '장외투쟁' 카드를 만지작거렸으나, 택한 건 온건한 원내투쟁이었다. 윤희숙 통합당 의원의 '부동산 5분 발언'이 여론의 호평을 얻으면서 소수야당의 한계를 '여론전'으로 극복하겠다는 전략에 힘이 실렸다.

주 원내대표는 7월 임시국회가 막을 내린 후에는 즉각 '민생 행보'에 나섰다. 경기 이천시, 충북 충주시, 전남 구례·하동군, 전북 남원시 등 수해 지역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봉사활동은 주 원내대표의 제안으로 시작됐으며 통합당 의원, 보좌진, 당원 등 수백명이 참여했다.


원내투쟁·민심행보에 지지율 역전…"엄중하고 무거운 책임감"

머니투데이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지난 11일 전남 구례군 구례읍 구성마을을 방문해 침수 피해 복구작업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 원내대표의 노력은 민심을 조금씩 돌려세우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는 통합당 지지율이 오차범위 내에서 민주당을 앞섰다. 보수계열 정당이 민주당 계열 정당 지지도를 앞선 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 이후 약 4년 만에 처음이다.

통합당 한 초선 의원은 "주 원내대표는 합리적인 타협을 할 줄 아는 전략가다. 원내협상 전략을 잘 세우고 의원들을 다독이며 가는 스타일"이라며 "주 원내대표는 엄마 같은, 김 위원장은 아빠 같은 리더십으로 당을 이끌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짚었다.

주 원내대표는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국민만 바라보며 한발 한발 조심스레 걸어가는 저희에게 비로소 국민께서 다시 마음을 주고 계시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엄중하고 무거운 책임감으로 통합당에 부여된 시대적 사명과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 "대선 전초전이 될 내년 서울·부산 시장 재보궐 선거 비롯해 앞으로 정국에 큰 변수 될 정치일정이 많다"며 "그 길에 우리 통합당이 국민들로부터 다시 신뢰를 받아 승리의 기반을 닦고 기틀을 만들어나가도록 원내대표로서 최선을 다하겠다. 국민 여러분이 많이 응원해주시고 따끔히 지적해주시고 도와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김하늬 기자 honey@mt.co.kr,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박가영 기자 park0801@.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