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트럼프, 부양책 협상 결렬 책임 민주당에 돌려…"자금 준비돼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코로나19 여파 이후 추가 경기부양책 협상을 민주당이 지체시키고 있다며 민주당을 향한 책임론을 부각하고 나섰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 14일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부양책 논의와 관련해, 국민에 대한 현금 지급을 포함해 중소기업과 주, 지방 정부 지원을 위한 자금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승인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민주당이 지체시키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민주당의 양보를 전제로 연방 우체국에 대한 자금 지원에 동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준다면"이라는 단서를 달았습니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와 공화당은 민주당과 추가 부양책 협상을 이어왔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민주당은 경기 부양에 최소 3조 달러를 투입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공화당은 1조 달러를 주장했습니다.

이에 민주당이 약 2조 달러 규모의 절충안을 제시했지만 백악관이 거절했고 이후 협상은 휴지기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로 11월 대선에서 우편투표가 확대되는 것에 강한 거부감을 보여왔는데, 민주당이 대선을 치르기 위한 명목으로 주들에 36억 달러, 우체국에 250억 달러를 지원하는 안을 부양책에 포함했다고 비난해왔습니다.

결국 트럼프 대통령은 협상 지연을 이유로 추가 실업수당을 감액 지급하고 급여세를 유예하는 내용이 담긴 정책 4건을 행정명령과 각서 등 행정조치 형태로 내놨습니다.

의회 승인이 필요 없는 우회로를 택해 독자 행동에 나선 건데 대통령의 권한 범위 등을 놓고 논란이 제기됐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박하정 기자(parkhj@sbs.co.kr)

▶ SBS 뉴스, 네이버에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 [뉴스속보 보기] 코로나19 대규모 집단유행 경고
▶ 더 깊은 인물 이야기 '그, 사람'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