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마른하늘에 날벼락’은 이런 것…나무에 내리 꽂힌 번개(영상)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마른하늘에서 번개가 내리꽂히는 순간 포착(동영상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마른하늘에 날벼락이라는 속담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영상이 공개됐다.

최근 미국 플로리다주 서부에 있는 탬파를 지나던 조나단 무어는 차를 주차해두고 일을 하던 중 하늘에서 찢어지는 듯한 굉음을 들었다.

천둥과 번개가 치기에는 지나치게 맑은 하늘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총을 쏘는 듯한 소리가 들리더니, 곧 번개가 번쩍이며 커다란 나무 꼭대기에 정확히 내려쳤다.

나무 꼭대기를 강타한 번개에서는 붉은 불꽃이 순식간에 분출됐고, 나무 끝부터 뿌리 끝까지 누군가 불이 일렁이는 거대한 막대기를 쏟은 듯한 풍경이 연출됐다.

이후 커다란 나무의 가지 일부가 번개에 맞아 바닥으로 떨어졌고, 다행히 화재는 발생하지 않았다. 해당 영상은 자동차에 장착된 블랙박스에 촬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시 현장에서 약 23m 떨어진 곳에 있던 무어는 피해를 입지 않았지만, ‘마른하늘에 날벼락’을 직접 목격한 뒤 사람들에게 주의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를 전하고 싶어 영상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번개가 폭풍을 동반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번 번개는 구름도 거의 존재하지 않는 맑은 대낮에 지상으로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마른하늘에 날벼락처럼 내리 꽂히는 이러한 기상 현상은 천둥과 번개 등의 원인이 되는 구름인 뇌운이 본래의 발생 지역에서 먼 거리까지 이동하면서 발생한다.

NBC에 따르면 미국에서 번개가 가장 자주 내리치는 곳은 이번 영상이 촬영된 플로리다 반도다. 특히 1년 중 5~10월, 정오부터 자정까지 가장 많은 번개가 내리친다는 통계가 있다. 미국기상청은 2019년 한해동안 미국에서 번개로 사망한 사람은 27명이며, 부상자는 243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