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日 시민단체, 아베 총리에 위안부 사죄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진정한 사죄, 자발적 배상 마련돼야”

헤럴드경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제2차 세계대전 패전 75주년인 15일 도쿄 닛폰 부도칸에서 열린 '전국전몰자추도식'에서 위패에 절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일본 시민단체가 15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에게 위안부 피해자들을 향해 진정한 사죄와 자발적인 배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위안부 문제 해결 올(All) 연대 네트워크’는 요구서를 통해 “피해자가 한 사람이라도 더 살아 있는 동안 서둘러 유엔 인권 수준의 해결에 착수해야 한다”며 아베 총리가 이달 말까지 입장을 밝힐 것을 주문했다.

이 단체는 일본 정부의 자발적 배상 외에 위안부 관련 사실과 책임을 인정하는 진정한 사죄, 또 다시 같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위해 역사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본이 제대로 역사적 사실을 인정하고 사죄해야만 명예를 회복할 수 있다’는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말을 언급하면서 피해자의 간절한 호소에 응해야한다고 언급했다.

이 단체는 올바른 역사 교육에 대해선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 담화(1993년) 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위안부) 피해자와 지원자들이 오랜 운동에도 애초보다 후퇴한 일본 정부의 태도 때문에 지치고 실망감이 퍼지고 있다”며 “일본 정부가 유엔 인권 수준에 맞게 문제를 해결해 여성의 인권과 평화 문제에서 세계를 이끌어가길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