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광복회장 "친일청산" 축사…박주민·원희룡 반응은 엇갈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친일 청산'을 강조한 김원웅 광복회장의 광복절 경축사에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와 원희룡 제주지사의 반응은 엇갈렸다. 박 후보는 "김 회장의 축사를 깊이 새긴다"고 한 반면 원 지사는 "편가르기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김원웅 "이승만 친일파 결탁에 친일 청산 못해"



중앙일보

김원웅 광복회장이 15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회장은 15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 기념사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이 친일파와 결탁하면서 우리 사회가 친일 청산을 완수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우리 역사의 주류가 친일이 아니라 독립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나라가 돼야 한다"며 "이승만은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를 폭력적으로 해체하고 친일파와 결탁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민족 반역자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유일한 나라가 됐다"면서 일례로 민족 반역자인 안익태가 작곡한 애국가를 여전히 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또 "서울현충원에서 가장 명당이라는 곳에 독립군 토벌에 앞장섰던 자가 묻혀 있다"면서 국립현충원에 안장된 반민족 인사 69명의 묘 이장을 골자로 하는 국립묘지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친일 미청산은 한국사회의 기저질환이며 반성 없는 민족 반역자를 끌어안는 것은 국민화합이 아니다"라며 "친일청산은 국민의 명령"이라고 강조했다.



박주민 "김 회장 축사 깊이 새긴다"



중앙일보

김원웅(왼쪽) 광복회장과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박주민 의원실



박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광복회를 찾아 김 회장을 예방했다. 이 자리에서 박 후보는 "친일청산은 여야의 정파적 문제도 아니고 보수·진보의 이념의 문제도 아니라 국민의 명령이라는 김 회장의 광복절 축사 말씀을 깊이 새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광복 75주년을 맞아 역사의 교육을 통해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전환의 시대 출발점이 되길 소망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박 후보에게 임시 의정원 태극기와 신재호 선생 관련 역사서를 선물하며 '박주민 동지! 곧고 힘차게 훨훨 날아라!'는 응원 메시지를 전달했다.



원희룡 "편가르기 결코 동의 못해"



중앙일보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5일 제주시 조천체육관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준비한 경축사를 생략한 뒤 김률근 광복회 제주지부장이 대독한 김원웅 광복회장의 기념사에 대한 유감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회장의 기념사는 이날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체육관에서 열린 광복절 경축식에서도 낭독됐다. 김률근 광복회 제주도지부장은 김 회장의 기념사를 대독했다. 원 지사는 미리 준비된 축사 대신 김 회장의 기념사에 반박하는 연설을 즉석에서 했다.

원 지사는 "결코 동의할 수 없는 편향된 역사만이 들어가 있는 이야기를 기념사라고 광복회 제주지부장에게 대독하게 만든 이 처사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제주도지사로서 결코 동의할 수 없다는 걸 분명히 밝힌다"고 언급했다.

이어 "지금 75주년 맞은 광복절에 역사의 한 시기에 이편저편 나눠서 하나만이 옳고 나머지는 모두 단죄한다는 시각으로 우리 역사를 조각내고 우리 국민을 편가르기 하는 시각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일부 광복회원과 독립유공자 유족 등은 원 지사를 향해 "왜 친일을 옹호하느냐", "이념적인 발언을 하지 말라"고 소리치며 항의했다.

1965년 창립된 광복회는 국가보훈처 산하 공법단체로 독립운동 선열들의 정신을 보존·계승하는 사업과 민족정기 선양사업 등을 목적으로 한다. 14, 16, 17대에 걸쳐 3선 국회의원을 지낸 김 회장은 2019년 6월 제21대 광복회장에 취임했다.

김지혜 기자 kim.jihye6@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