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본격 생산 시작…'세계 최초'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 세계 20개국서 10억회분 이상 신청"

뉴시스

[모스크바=AP/뉴시스] 러시아는 11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사진)'이 세계최초로 공식 등록됐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모스크바 소재 니콜라이 가말레야 국립 전염병학 및 미생물학 센터에 백신이 진열돼있는 모습. 2020.8.1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난영 기자 = 러시아가 자국이 개발했다고 밝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타스통신은 15일(현지시간) 러시아 보건부를 인용, 자국 개발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 생산이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해당 백신은 N.F. 가말레야 연방전염병·미생물연구소가 개발했으며, 지난 11일 등록을 마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로써 러시아는 세계 최초 백신 생산국이 됐다.

통신은 미하일 무라슈코 보건장관 설명을 인용, 임상 시험 결과에서 해당 백신의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됐다고 보도했다.

러시아 직접투자펀드 수장인 키릴 드미트리프에 따르면 전 세계 20개국에서 10억회분 이상의 백신 접종 신청이 접수됐다고 한다.

다만 해당 백신의 안전성에 관해선 끊임없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와 관련, 러시아가 백신 개발 과정에서 일부 절차를 생략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