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말레이서 전염력 10배 강한 코로나19 변종 발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UPI=연합뉴스 자료사진]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말레이시아에서 기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보다 전염력이 10배나 강한 변종 바이러스가 발견됐다고 일간 더스타 등 현지 언론이 16일 보도했다.

누르 히샴 압둘라 말레이 보건총괄국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시바강가 등 바이러스 집중 발병 지역 두 곳에서 말레이 의학연구소에 의해 4건의 돌연변이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이 바이러스를 'D614G'로 명명했다. 이 바이러스는 인도와 필리핀 등에서 돌아온 이들에게서 지난달 발견됐으며 해당 지역에서 추가 검사가 진행 중이다.

압둘라 총괄국장은 "변종은 중국 우한(武漢)에서 발견된 원래 바이러스보다 전염력이 10배가량 강하기 때문에 슈퍼전파자에 의해 쉽게 옮겨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변종으로 인해 기존 백신 연구가 불완전해지거나 효과가 없게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초 '셀'(Cell) 저널에서는 전파 속도가 빠른 변종 'G614'가 유럽과 미국에서 'D614'라고 불리는 바이러스를 거의 대체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당시 다국적 연구진은 변종 바이러스가 코나 비강, 목에서 더욱 빨리 증식해 전파 속도 역시 기존보다 3∼9배 높다고 보고했다.

다만 영국에서 코로나19 입원 환자 1천명을 분석한 결과 변종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해서 상태가 더욱 심각하게 나오지는 않았다.

한편, 말레이에서는 16일까지 9천200명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날 신규 확진자 수는 25명이었다.

coo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