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상륙

장마에 태풍 잇단 북상…돼지열병 방역도 비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원지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장마에 이어 태풍까지 잇달아 북상하면서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잦은 비에 야생 멧돼지 차단용 울타리가 유실되거나 하천·토사 등에 의해 바이러스가 전방위로 확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2일 강원도 방역당국에 따르면 철원 화천 양구 인제 등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야생 멧돼지 ASF 확진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일 당국이 양구 방산면·해안면 현리와 남면 적리에서 발견된 멧돼지 폐사체(3마리) 시료를 정밀 분석한 결과 ASF로 확진됐다.

또 인제 서화면 서화리에서 발견된 멧돼지 폐사체에서도 ASF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인제의 경우 지난 14일 처음 ASF가 발생하고 난 뒤 이번이 7번째다. 이로써 강원지역 ASF 발생 건수는 335건으로 늘었다.

이런 가운데 태풍이 잇달아 북상하면서 ASF가 전방위로 확산될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장마가 끝나자 마자 태풍 '바비'에 이어 '마이삭'이 북상해 2~3일 강원지역에 최대 400㎜의 비를 뿌릴 것으로 예보됐다. 또 다른 태풍 '하이선'도 한반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폭우가 계속되면 하천과 토사 등에 의해 ASF 오염원이 쓸려 내려가고, 방역 울타리가 유실돼 야생 멧돼지 이동 범위 또한 넓어질 수 있다. 실제로 지난 장마 때 울타리 곳곳이 파손되거나 유실되면서 일부는 여전히 복구가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해 화천과 인접한 춘천에서도 지난 달 26일 처음으로 ASF가 확인되는 등 발생 지역이 점차 남하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강원도 관계자는 "바이러스 오염이 우려되는 접경지역 하천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태풍이 지나간 뒤에는 농가를 대상으로 일제 소독에 나설 방침이다"고 밝혔다.

[이상헌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