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홍걸 조사·탈당 거부에…이낙연, 즉각조처 ‘기강 다잡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 윤리감찰단서 조사 나섰지만

김 의원 협조 않자 제명 요청

이 대표 최고위 소집해 결단

비례 윤미향·양정숙 이어 또 ‘불명예’

야당 “의원직 사퇴해야” 공세 속

박덕흠·조수진 처리 압박 느낄 듯


한겨레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5월28일 서울 마포구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에서 국회 상임위 활동 계획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종근 기자 root2@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8일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을 받는 김홍걸 의원을 전격 제명한 것은 ‘시간을 끌어도 달라질 게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군복무 특혜 의혹 등으로 어수선해진 당내 분위기를 쇄신할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판단도 깔려 있다. 국민의힘 역시 가족 회사가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천억원대 공사를 수주한 의혹에 휩싸인 박덕흠 의원과 총선 당시 11억원의 재산을 허위로 신고했다는 의혹을 받는 조수진 의원 처리와 관련해 압박을 느낄 것으로 보인다.

김홍걸 의원 전격 제명 배경에는 지난 16일 출범한 당 윤리감찰단의 요청이 있었다. 판사 출신으로 감찰단장에 임명된 최기상 의원은 김 의원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및 재산 허위신고 의혹 조사를 개시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감찰단이 여러가지 소명이나 본인 주장을 들어보려고 했으나 성실히 응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후 최기상 의원한테서 ‘보고하겠다’는 연락을 받고 예정된 서울 종로구 통인시장 방문 일정을 40분 앞당겨 마무리한 뒤, 김 의원 제명을 요청하는 최 의원의 보고를 받았다. 이 대표는 이후 5시에 긴급최고위원회를 소집해 ‘비상징계’를 의결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최고위는 비상징계 및 제명 필요성에 이의 없이 동의했다”고 밝혔다.

대표실 쪽 한 인사는 “사실관계는 다 드러나 있는데 김 의원이 해명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감찰단으로서는 더 할 게 없다고 판단한 듯하다”며 “탈당이 제일 좋았겠지만 당사자가 그럴 뜻이 없다면 하루빨리 제명하는 게 최선”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당의 기풍을 쇄신하겠다는 이낙연 대표의 의지가 강하게 작용했다”고 밝혔다.

결정에 앞서 복수의 민주당 의원들이 김 의원을 만나 탈당을 권유했으나 김 의원은 거절했다고 한다. 비례대표 의원이라 탈당하면 국회의원 신분을 잃지만, 출당 또는 제명되면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다. 급기야 김대중 정부 때 청와대 제1부속실장을 지낸 김한정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홍걸 의원이 처한 사정에 대해 변호하고 옹호할 수 없는 상황이 한탄스럽다. 집을 여러채 구입했는데 납득할 설명을 못 하고 있다”며 “가장 곤혹스러운 일은 김대중 대통령님과 이희호 여사님을 존경하고 따르던 많은 분들의 실망과 원망이다. 기다리면 피할 수 있는 소나기가 아니다. 김홍걸 의원이 결단을 내리기 바란다”고 적었다. 사실상 공개 탈당 권유였다.

야당은 민주당의 제명 결정을 ‘꼬리 자르기’ ‘면죄부’라며 비판했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국민을 기만한 김 의원의 행태가 단순히 제명 조치만으로 면죄부를 받을 수는 없을 것”이라며 “민주당 당적만 없어질 뿐 의원직은 유지돼 꼬리 자르기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조혜민 대변인은 논평에서 “의원직이 유지되는 만큼 김 의원이 마땅한 책임을 지는 결과라고 할 수 없다”며 “김 의원은 추한 모습으로 부친의 명예에 누를 끼치지 말고 의원직에서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이 문제가 된 것은 벌써 세번째다. 윤미향 의원은 업무상 횡령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고, 양정숙·김홍걸 의원은 부동산 투기 의혹 등으로 제명됐다. 총선 다섯달 만에 비례대표 의원 중 2명이 제명되고 1명이 기소됨에 따라 졸속 검증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김원철 노지원 기자 wonchul@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채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