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x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라듯” 이재명, 장제원 ‘분노조절장애’ 발언에 발끈

댓글 2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역화폐가 오히려 역효과’ 조세연 연구결과 비판 후 국민의힘 의원들과 논쟁

세계일보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역화폐가 역효과를 낸다’는 한국조세재정연구원(조세연)의 지역화폐 보고서를 비판한 후 며칠째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이 지사가 자신을 저격한 국민의힘을 ‘희대의 사기집단’이라고 맹비난하자,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분노조절장애’ 아니냐며 비꼬았다. 이에 이 지사는 다시 “‘x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라듯’ 하는 귀당 인사들에게는 뭐라 하시겠나?”라고 받아쳤다.

이 지사는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복이 불의에 공분하는 것은 국민능멸보다 백배 낫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글에서 이 지사는 “먼저 장제원 의원님의 조언 고맙다”라며 “저는 국민의힘에도, 의원님께도 사감이 없고 사적 분노를 표출한 적도 없다”고 운을 뗐다.

이어 “군자는 의를 따르고 소인은 이를 따르며, 인의를 위해 분노하지 않으면 군자가 아니라는 말도 배웠다”라고 했다.

이 지사는 “국민의 종(공복)들이 국민을 속이고 빼앗고 능멸하는 것에 대해 같은 공복으로서 공적 분노를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오히려 공인이 공적 불의에 대해 공분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정치를 빙자한 협잡이라는 생각은 못 해 보셨나?”라고 되물었다.

이 지사는 “머슴이면서 주인의 돈을 놓고 ‘국민이 돈맛 알면 큰일 난다’고 하신 귀당 대표님(김종인) 말씀에는 어떤 조언을 하시겠나?”라고도 물었다.

이어 “귀당의 무고한 생명까지 빼앗은 인권침해나 수백억 차떼기 부정부패의 과거는 그렇다 치고, 지금 현재 실시간으로 벌어지는 수십억 재산은닉과 천억대 직무관련 의심거래는 모르쇠하며 극소액의 형식적 문제를 침소봉대하여 ‘x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라듯’ 하는 귀당 인사들에게는 뭐라 하시겠나?”라고 재차 물었다.

이 지사는 “배고픈 사람을 위해서는 쓰레기 담는 큰 그릇보다 작으나마 밥 담는 종지가 더 중요하듯, 공복으로서 국민을 위한 공분이 국민능멸 행위보다는 백배 낫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내로남불’ 비판을 피하시려면, 불의에 공분한 저에게 ‘분노조절’ 말씀하시기 전에, 김종인 대표님께 국민능멸로 이해되는 ‘국민 돈맛’ 발언에 대한 해명 사과 요구부터 하라”며 글을 맺었다.

세계일보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전날 이 지사는 조세연의 보고서를 비판한 자신을 향해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이 ‘희대의 포퓰리스트’라고 비난하자, “국민의힘은 희대의 사기집단”이라고 맞받아쳤다.

박 의원은 ‘현대판 분서갱유’라는 제목의 페이스북 글에서 “이 희대의 포퓰리스트(이재명 지사 지칭)는 자기 맘에 안 들면 학자건 언론이건 다 때려잡으려고 한다”고 비난했다.

그러자 이 지사는 페이스북에 “골목상권을 장악한 유통재벌과 카드사 매출 일부를 영세소상공인 매출로 바꿔 지역경제 지방경제 활성화하는 지역화폐를 옹호했다고 국민의힘이 저를 희대의 포퓰리스트라고 비방했다”고 적었다.

이어 “이재명이 희대의 포퓰리스트라면, 지역화폐보다 더 진보적인 기본소득을 제1정책으로 채택한 후 하위소득자에게만 지급하는 짝퉁 기본소득으로 만든 국민의힘은 희대의 사기집단”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선거 때 무슨 말을 못 하나. 선거공약 다 지키면 나라 망한다’는 낯뜨거운 소리 하면서, 65세 이상 전국민 기초연금을 주장해 표를 뺏고도 사과 한마디 없었다”면서 “아무리 합리적 보수로 분식해도 내로남불 국민 배신의 부패수구 DNA는 감춰지지 않는 모양”이라고 비꼬았다.

이 지사의 저격에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19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 지사를 향해 “체통 좀 지켜주시면 좋겠다. 많이 민망하다”라고 비판했다.

장 의원은 “명색이 차기 대권후보 선두를 다투고 있는 경기지사님께서 국민의힘 몇몇 초선의원들의 저격에 어쩌면 그토록 화를 감추지 못하느냐”면서 “자신을 향한 비판에 대해 그토록 분노조절도 하지 못하면서, 어떻게 다원화된 국민들의 요구를 아우르면서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수 있겠냐”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짝퉁’, ‘희대의 사기집단’, ‘부패수구 DNA’ 등 한글로 표현할 수 있는 최대치의 막말을 총동원했다”라면서 “국민의힘을 향해 ‘희대의 사기집단’이라고 공격하면 ‘희대의 분노조절 장애 도지사’라는 표현이 돌아갈 수 밖에 없지 않겠냐”고 했다.

한편, 조세연은 지난 15일 발표한 ‘지역화폐의 도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란 보고서에서 “지역화폐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는 불분명하고 오히려 자원 배분 비효율로 인해 2260억원의 경제손실이 발생한다”고 밝혔다. 이에 이 지사는 조세연을 향해 “국책연구기관이 특정 집단의 이익을 옹호하고 정치에 개입한다”라며 “청산해야 할 적폐일 뿐”이라고 맹비난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사진=연합뉴스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