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아베, 총리 퇴임 3일 만에 'A급 전범 합사' 야스쿠니 참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퇴임한 지 사흘 만에 돼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습니다.

아베 전 총리는 오늘(19일) 오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오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고 지난 16일에 총리를 퇴임했다는 것을 영령에게 보고했다"고 밝혔습니다.

아베는 야스쿠니신사 경내에서 이동하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함께 올렸습니다.

그의 야스쿠니신사 참배 사실이 확인된 것은 6년 8개월여 만입니다.

총리 시절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해 일본 안팎으로부터 강한 비판에 직면했던 아베는 이후 참배를 자제했으나 '현직 총리'라는 정치적 부담을 벗자마자 다시 참배해 극우 성향을 재확인한 셈입니다.

후임자인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아베 정권 계승'을 내건 가운데 집권 자민당의 주요 지지층인 보수·우익 세력에 던지는 정치적 메시지로도 풀이됩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는 이날 방명록에 '전 내각총리대신 아베 신조'라고 적었다고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아베의 참배는 지지 기반인 보수층을 향해 존재감을 과시하는 양상이며, 스가 정권은 '외교적인 영향은 한정적'이라고 판단해 조용히 살펴볼 태세라고 교도는 분석했습니다.

한국 외교부는 "아베 전 총리가 일본의 식민침탈과 침략 전쟁을 미화하는 상징적 시설물인 야스쿠니신사를 퇴임 직후 참배한 데 대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고 논평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아베 전 총리의 참배에 관한 우려의 목소리를 실무 수준에서 전달했으며 일본 측은 반발 수위가 높지 않았다고 평가했습니다.

아베의 야스쿠니신사 참배에 관해 일본 정부 관계자는 '사전에 연락을 받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스가 총리의 반응을 전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전 자민당 정조회장은 "나라를 위해 소중한 목숨을 바친 분들에게 존경의 뜻을 표하는 것은 정치가에게 매우 중요하다"며 참배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에다노 유키오 입헌민주당 대표는 "사적인 참배일 것이다. 내가 논평할 일이 아니다"고 반응했습니다.

아베는 재집권 1주년을 맞은 2013년 12월 26일 전격적으로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고, 이는 일본이 일으킨 침략전쟁을 정당화하는 것이라는 비판을 낳았습니다.
박찬근 기자(geun@sbs.co.kr)

▶ [마부작침] 아무나 모르는 의원님의 '골목식당'
​▶ [뉴스속보] 코로나19 재확산 현황
▶ 더 깊은 인물 이야기 '그, 사람'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