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10명 중 3명 감염경로 몰라…추석 전 거리두기 2단계 유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민하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전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유지를 밝히고 있다. 2020.9.20/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일주일 연장됐다. 코로나19(COVID-19) 확산세가 다소 진정됐지만, 추석 연휴를 앞두고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가 30%에 육박하는 데다 산발적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거리두기 2단계를 연장한 데 이어 추석 연휴에 적용할 특별방역대책을 이번 주중 발표할 예정이다. 특별교통대책으로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제한, 열차표 판매 제한 등 방역방침을 세운 상태다.


비수도권 2단계 연장…실내 50인·실외 100인 모임 금지 유지

박능후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수도권 외 지역에 대해 수도권과 동일하게 이달 27일까지 현재의 2단계 조치를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거리두기 2단계 연장 조치에 따라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 집합과 모임은 현행 그대로 금지된다. 클럽과 유흥주점, 대형학원, 방문판매 등 11종의 고위험시설은 집합금지명령도 유지된다.

실내 국공립시설의 운영 중단과 스포츠행사 무관중 경기 조치도 계속된다. 공연장, 종교시설, 목욕탕 등 위험도가 높은 다중이용시설도 마스크 착용, 이용자간 간격 유지, 출입명부 작성 등 핵심방역수칙이 적용된다.

급격한 확산세는 한풀 꺾인 모양새지만, 국민의 이동량이 많아지는 추석 연휴가 '복병'이 될 수 있는 불안한 상황이다. 추석 연휴가 1주일 정도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1단계로 낮출 경우 유동인구가 많은 추석 연휴에 다시 코로나19 유행이 재확산될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다.

최근 2주간 신규 확진자 중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가 30%에 육박해 안심할 수 없는 부분이다. 지난 달 중순부터 높아지기 시작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 비중은 최근 20% 후반대를 유지하고 있다.

박 1차장은 "다수의 시·도에서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나타나고 있고, 지역사회의 잠복 감염이 상존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며 "수도권의 환자 발생이 여전히 많고 일주일 후 추석 연휴로 대규모 이동이 예상되는 점이 큰 위험요인"이라고 강조했다.


추석 연휴 방역 분수령…주중 특별방역대책 발표

정부는 추석연휴 동안을 특별방역기간으로 삼고 범정부적인 대응을 실시할 계획이다. 박 1차장은 "이달 27일까지 전국의 거리두기 2단계 조치기한 이후 2주간은 '추석특별방역기간'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조금 더 강화할 것"이라며 "이 기간은 앞으로 가을철 재유행 또는 1단계 생활방역체계 전환 등을 결정할 중대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추석 기간 동안 특별교통대책부터 마련했다. 고속도로 휴게소 등의 혼잡을 완화할 방침이다. 고속도로 휴게소 내 출입구 동선 분리를 통해 사람들 간 접촉을 최소화한다. 주요 휴게소 혼잡안내시스템 32개소를 운영, 혼잡정보 도로전광표지(VMS) 사전 표출해 휴게시설의 이용을 분산할 계획이다.

휴게소에서 모든 메뉴는 포장만 가능하다. 실내테이블 운영은 중단한다. 야외 테이블에는 투명 가림판을 설치하고, 안내요원을 추가 배치할 계획이다. 휴게소 출입시 출입명부를 작성(수기 또는 QR 코드 방식, 간편 전화 체크인 도입 등)해야 한다.

귀성․귀성객이 몰리는 철도역, 버스․여객선 터미널, 공항 등 모든 교통시설에 대해서도 방역체계를 강화해 운영한다. 철도는 창가좌석만 판매한다. 전체 좌석 판매비율도 100%→50%로 제한한다. 열차 내 승객 간 거리를 최대한 확보할 방침이다. 버스, 항공・연안 여객선도 창가좌석 우선 예매를 권고하고, 현금 결제 이용자에 대한 명단도 관리한다.

이민하 기자 minhari@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