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은행 지점, ‘3D’가속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스마트 디지탈 브랜치 조감도 자료=국제금융센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은행 지점은 ‘3D’ 현상이 가속화하고 있다.

21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최근 은행 지점의 변화 트렌드는 ‘3D(▲Digital Translation(디지털 전환) ▲DesignChanging(디자인 변화) ▲Declinein the numberof Bank Branch(지점 축소)) 가속화’로 요약된다.

새로운 셀프 서비스 기술을 포함하고 있는 ATM(스마트 ATM)에 관심(Acrofan)


코로나19 이전까지만 해도 자발적인 디지털 전환 리더는 거의 없었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에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뱅킹 제공 요구가 커지고 있어 은행들은 적극적으로 디지털 전환에 나서고 있다.

터치리스(touchless) 기술이 중요해지고 있어


이투데이

JPM 390 Madison Flagship 자료 국제금융센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도 변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은행 지점 디자인의 주요 관점에서 공중보건의 중요성이 제고되고 있으며, 관련 기술은 동선 최적화 뿐만 아니라 편의시설 개선 등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다.

지점 축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은행간 합병


지점 축소 압력도 거세다. 효율성 문제 등으로 축소 압박을 받아오던 은행 지점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고객들의 비대면 요구 확대, 디지털 기술 대체 등 환경 변화에 따라 폐쇄 압박을 받고 있다.

커머즈뱅크(Commerzbank)와 스페인 BBVA 은행은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으로 지점 중 각각 20%, 30%만 운영하고 있다. 지난달 냇웨스트은행(옛 RBS)은 지점 500개 이상 감축했고,

얀마 2위 상업은행인 CB은행(Co-operative)은 직원 10%와 지점의 4분의1 감축 계획을 발표했다.

크레딧 스위스는 올해 말까지 146개 자국내 지점 중 4분의 1 폐쇄 계획을 확정했다.

국제금융센터 이지현 연구원은 “은행 지점의 변화 흐름은 코로나19로 인해 내외부 관계자들의 의견이 일치되는 측면이 커서 불가피하고 강하게 이뤄지고 있다”면서 “은행 지점은 빠른 변화 대응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으나 적응하기 어려운속도로 진행되는 변화에 대해서는 속도조절의 지혜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투데이/김문호 기자(kmh@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