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동해냐, 일본해냐... 11월 국제기구에서 '숫자표기'로 결론날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해(East Sea)’와 ‘일본해(Sea of Japan)’를 병기하는 문제가 오는 11월 열리는 국제수로기구(IHO) 총회에서 ‘숫자 표기’로 결론 날 것으로 보인다.

21일 외교부와 IHO에 따르면 IHO 사무총장은 오는 11월16일 화상으로 진행되는 제2차 총회에서 국제표준 해도(海圖)집 ‘해양과 바다의 경계(S-23)’ 개정을 위한 비공식 협의 결과를 회원국들에 브리핑한다.

IHO가 발행하는 S-23은 해도를 만들 때 지침 역할을 한다. 1929년 초판부터 1953년 제3판까지 동해를 일본해로만 표기했다. 하지만 한국은 1997년부터 IHO에서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자고 주장했다.

당초 IHO는 이 문제에 대해 2017년 4월 열린 제1차 총회에서 관계국간 비공식 협의를 하고 그 결과를 이번에 보고하도록 했다. 다만 남북한과 일본은 지난해 4월과 10월에 개최한 두 차례 협의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IHO 사무총장은 이에 바다에 지명을 부여하는 대신 ‘고유의 숫자로 식별하는 체계’를 도입하는 방안을 양국에 제안했다. 이 경우 동해나 일본해 둘 다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이 방안은 2차 총회에서 안건으로 부의될 예정이다. IHO가 홈페이지에 공개한 S-23 개정안에 대한 회원국 의견이 대체로 긍정적이어서 통과될 가능성이 크다는 후문이다.
/윤경환기자 ykh22@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