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추미애 검색 관련 네이버 "시스템에 일부 오류", 김근식 "궁색한 변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 검색 결과와 관련한 정치권의 의혹 제기에 대해 검색 집계 시스템에 일부 오류가 있어 이를 수정했다고 21일 밝혔다.

네이버에서 검색 개발을 담당하는 원성재 책임리더는 20일 밤 공식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이용자의 클릭 데이터를 집계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다"며 "추 장관 이름을 포함해 다른 일부 검색어에서도 같은 오류가 발견돼 긴급히 바로잡는 작업에 착수했고 20일 오전 0시 50분쯤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는 특정 검색어를 복사해 붙이는 과정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공백이 포함됐기 때문이라는 게 네이버의 설명이다. 가령, '홍길동'을 검색하면 '홍길동', '(공백 또는 특수문자) 홍길동', '홍길동 (공백 또는 특수문자)' 등 검색어에 대한 클릭 데이터가 모두 합산돼야 하는데, '(공백) 홍길동'의 클릭 데이터만 집계되는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원성재 책임리더는 영어 자동변환 결과가 바로 보이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선 '추미애'를 영어 자판으로 치면 'cnaldo'인데, 이는 포르투갈 유명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지난 19일 네이버에서 추미애 검색 결과 상단 탭 순서가 보통 정치인과 다르고, 영문자판 상태로 검색 시 바로 자동전환된 결과가 보이지 않는다며 포털 통제 의혹을 제기했다. 보통 정치인을 검색하면 '통합, VIEW, 이미지, 지식iN' 순으로 나타나는데 추미애 검색 결과에서는 '뉴스'와 '실시간'이 뒤쪽에 배치되어 있다는 것이다.

네이버의 입장에 대해 김근식 교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데이터 집계 오류가 있었다면 모든 키워드에서 일관되게 현상이 나타나야 정상인데, 특히 정치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추미애라는 일부 검색어에서만 그런 오류가 나올 수 있다는 해명이 말이 되냐"며 "시스템 오류라는 두루뭉술한 변명은 시스템에 개입하고 시스템을 조작한 누군가가 있음을 은폐하기 위한 하나마나한 소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