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로펌도 하고 선관위원도 하겠다'는 조병현 후보자, 민주당 "실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조병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가 21일 국회 특별위원회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선출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1일 열린 조병현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는 과거 위장전입 의혹이 도마에 올랐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 "30년 전 일이지만 부끄럽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다만 조 후보자는 선관위원과 로펌 변호사로서 겸직 문제에 대해서는 확답을 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야당 추천인 조 후보자의 위장전입에 초점을 맞췄다. 양경숙 민주당 의원은 조 후보자가 1993년 울산으로 이주했지만, 주소지를 서울 서초동에 남겨뒀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 “아이들 교육에 더 도움될까 싶어서 주소를 남겨둔 것”이라고 위장전입 사실을 시인했다. 재산이 7년 만에 23억원에서 42억원으로 2배 정도 늘어난 이유에 대해서는 “(서울 강남구) 대치동 아파트가 많이 올랐다. 자식들도 커서 키우는데 돈이 안 들어간 점도 있다”고 해명했다.

현재 몸 담고 있는 ‘로펌을 그만둬야 한다’는 여당 의원들의 지적에 조 후보자는 “선관위원은 겸임이 가능하다. 영리 업무는 안 하면 좋겠지만 여러 사정상 직업은 있어야 해, 장담이 불가하다”고 부정적으로 답했다. "퇴임하고 적이 없을 때 꼭 돈 때문이 아니라 신분은 가져야 한다" "대표는 이름만 대표성을 가진 것이고 지분을 가지지는 않았다"라며 '직업 포기'가 어렵다는 취지의 답변을 이어갔다. 하지만 같은 질문이 이어지자 조 후보자는 "지적이 타당성이 있고 비난 받아도 할 말이 없다"고 답을 바꿨다. 조 후보자는 "지금 계약 문제도 있고 해서 변호사직을 공익적 취지에 맞게 수행하는 법을 좀 더 생각해보겠다”면서 “여의치 않다면 그만 두는 것도 고려해보겠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안대희 전 대법관이 만든 법무법인 평안의 대표 변호사로 이름이 올라 있다. 여당 의원들의 지적은 안 전 대법관이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소속으로 20대 총선에 출마하는 등 야당 인사라는 점을 의식한 것이다.

“대선 캠프에 있던 분, 특정 정당 지지를 명백히 밝힌 분들이 선관위원으로 선정되는 것을 어떻게 보느냐”는 야당 의원 질문에 조 후보자는 “바람직하진 않다”고 했다. 2017년 당시 문재인 후보 캠프 출신의 조병주 선관위 상임위원과 이번에 여당 추천으로 선관위원에 지명된 조성대 선관위원 후보자를 겨냥한 질문에 비판적 입장을 내비친 것이다. 조 후보자는 박병석 국회의장이 제안한 2022년 3월 대통령 선거와 6월 지방선거를 동시에 치르는 방안에 대해서는 “선거 관리 측면에서도 굉장히 어렵고, 지방선거가 대선을 따라갈 가능성이 크다”며 부정적으로 답했다.

조 후보자는 중앙선관위원장의 임기 문제나 선거법 관련 이슈에 대해 주로 “생각해보겠다” 즉답을 피했다.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을 맡은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후보자를 향해 “답변이 명쾌하지 못하고 전부 모호하다”고 지적할 정도였다. 장 위원장은 “명심하겠다, 고려하겠다, 생각해보겠다 해서 빠져나가면 청문 보고서에 뭘 쓰겠느냐”며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했다. 박완수 국민의힘 의원도 “그 동안 훌륭한 분이라 생각했는데 오늘 답변을 보고 실망했다”고 말했다.

양진하 기자 realha@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