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안돼"…IAEA에 우려 표명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1차관, 제64차 IAEA 정기총회 기조연설

뉴스1

정병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0.9.22/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정부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문제와 관련해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통해 강력한 우려를 표명했다.

정병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은 22일 제64차 IAEA 정기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은 뜻을 밝혔다.

지난 20일 일본 마이니치 신문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70% 이상은 방출 기준을 넘는 방사성 물질을 함유된 것으로 파악됐다. 방출 기준을 충족하는 것은 27%에 불과했다.

이번 총회는 오스트리아 비엔나 IAEA 본부에서 171개국 회원국 대표들이 모인 가운데 지난 21일 개최됐으며 5일간 열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제한적 대면·화상회의 방식을 병행해 열리며, 이에 따라 우리 정부 수석대표인 정 차관을 비롯해 미국, 일본, 중국 등 60여개 회원국 관계자들은 미리 기조연설 영상을 녹화해 IAEA에 제출했다.

정 차관의 연설은 이날 총회 회의와 관련 웹사이트를 통해 공유됐으며 연설을 통해 정 차관은 일본정부의 원전 오염수 처리 방안과 관련해 문제를 제기했다.

정 차관은 "최근 일본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분 방안으로 해양방출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함에 따라, 이로 인한 환경적 안전성에 대해 한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우려와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출은 전 지구적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방법의 적정성은 물론이고 중장기적으로 환경에 위해를 가하는지 등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이는 이해관계자와의 협력뿐만 아니라 IAEA와 같은 국제사회와의 공조가 반드시 필요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정 차관은 그러면서 "일본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분 방안 마련시, 유엔해양법협약 등 국제법에 따라 국제사회가 그 안전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처분 방안 결정에 앞서 한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투명하게 소통해야할 의무가 있다"며 "향후 오염수 해양방출 이행 과정, 안전성이 충분하고도 지속적으로 검증되고 그 결과가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될 수 있도록 IAEA가 적극적이며 중추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말했다.

정 차관은 오는 23일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 IAEA 사무총장과 갖는 양자 화상면담에서도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분 방안 마련에 있어 한국정부 등과 투명히 소통해줄 것을 요청하고 특히 오염수 방출 과정의 안정성이 철저히 검증될 수 있도록 중추적 역할을 해줄 것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 차관은 우리 정부가 올해 IAEA에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특별기여금으로 30만불(약 3억5000만원)을 납부한 것과 같이 IAEA가 지난 6월 발표한 '조디악(ZODIAC) 프로젝트'에도 기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디악 프로젝트는 원자력 및 관련 기술을 응용해 동물매개병원체를 확인·감시·추적하고 조기 진단하는 일에 초점을 둔 사업이다.

정 차관은 또 국내 최초로 추진되는 '고리1호기'의 안전한 해체를 위해 IAEA가 제시한 안전요건을 반영, 철저한 해체계획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첫 이행인 만큼 해체 규제정책·기술과 관련해 IAEA 회원국들과 긴밀히 협력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 차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언급하고 우리의 노력에 IAEA와 회원국, 나아가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이날 IAEA 총회를 계기로 믹타(MIKRA) 회원국(멕시코·인도네시아·한국·터키·호주)의 IAEA 대표단들과 원자력 전문가들이 함께 하는 영상 세미나(총회 부대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믹타 의장국인 우리 정부는 행사에서 우리의 선진 방역체계를 회원국에 공유할 예정이다. 김미숙 한국원자력의학원장이 '방사능 재난대응기술을 활용한 감염병 대응'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cho11757@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