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권인숙 의원 “유흥주점은 코로나 지원대상에서 빼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흥주점까지 200만원 지급은 논란 될 것”

한겨레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의원이 지난 7월 28일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인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여야가 합의한 4차 추가경정예산과 관련해 “유흥주점까지 200만원씩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은 논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코로나 공포 뚫고, 석달간 600만명 룸살롱서 놀았다”는 제목의 <조선일보> 기사를 공유하며 ‘600만 룸살롱 접대, 조직문화 개선 어림없다' 제목의 글을 올렸다. 권 의원은 글에서 “유흥주점 주요 이용자를 30세 이상 70세 이하 남자들로 어림잡아 단순 계산해보면(복수 인원이 포함되어 있고, 일부 여성도 있겠지만) 그 숫자가 1300만 정도 되는데 3개월 동안 대충 40% 이상이 유흥주점에 갔다는 것”이라며 “어마어마한 숫자”라고 적었다. 유흥주점은 유흥종사자를 두고 주류를 판매하는 곳으로 주로 ‘룸살롱’을 뜻한다. 단란주점은 유흥종사자를 둘 수 없다.

해당 기사는 국민의힘 추경호 국회의원이 중앙사고수습본부로부터 제출받은 ‘QR코드 관리 현황’을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가 본격 도입된 이후 3달 간(6월 10일~9월 10일) 전국 3만8000개 유흥·단란주점을 이용한 사람이 연인원 591만명이라는 게 주요 내용이다.

권 의원은 “공공조직과 민간기업의 조직문화 진단뿐만 아니라 성폭력 예방교육, 성인지 교육 등이 강조되는 현시점에 룸살롱 3개월, 600만명의 수치는 조직문화가 바뀌어야 한다는 명제를 무색하게 한다”며 “룸살롱 접대문화가 만연한 상황에서 성평등 조직문화를 기대할 수는 없고 새로운 현실적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라고 꼬집었다. 권 의원은 “4차 추경에 유흥주점까지 200만원씩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은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적어도 위에서 언급한 석 달 간 600만명이 다녀가 활황이었던 대도시 룸살롱은 지원 대상에서 빠져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권 의원은 1980년대 부천경찰서 성고문 사건 피해자로 명지대 교수, 한국여성정책연구원장을 지냈다. 김원철 기자 wonchul@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채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