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천안함 폭침을 ‘개그’라 했던 조성대… 청문회선 “北소행 맞다” 유족에 사과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편향 논란 선관위원 후보자 “공무원·교사 정당가입 허용해야”

조선일보

조성대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가 22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성대 중앙선거관리위원(장관급) 후보자가 22일 과거 천안함 폭침 사건과 관련해 “개그”라며 소셜미디어에 북한 소행을 부정하는 글을 올린 데 대해 “저의 발언이 유족들의 마음에 상처가 됐다면 심히 유감으로 생각하고 사과하겠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천안한 폭침을 누가 저질렀는가’라는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의 질의에 대해 “정부 공식 조사 결과가 ‘북한 소행’이다. 정부 의견을 수용한다”고 했다.

한신대 교수로 참여연대에서 활동한 조 후보자는 민주당이 추천했다. 그는 과거 현 여권을 지지·옹호하는 글을 소셜미디어에 다수 올려 야당에서 공정성 시비를 제기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에선 야당 의원 질의에 “말씀을 새겨듣겠다” “선관위원이 되면 공정하게 하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하며 자세를 낮췄다.

조 후보자는 작년 9월 ‘조국 전 법무장관 사태’ 당시 신문 기고에서 “하나의 위선이 또 다른 위선을 공격하는 이 사태가 몹시 언짢다”고 했다. 페이스북에는 “드루킹은 악의로 접근한 선거 브로커”라며 김 지사를 감싸는 듯한 글도 올렸다. 그러나 이날 인사청문회에선 “'조국 사태'가 우리 사회에 보여준 모습은 부의 대물림이었다.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그는 또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해 기소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피해자라고 생각하느냐”는 질의에는 “피해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 양경숙 의원은 “조 전 장관, 김 지사는 재판 중인데 바람직하지 않다고 할 수 있느냐”고 따졌다. 여당 의원들은 조 후보자가 이날 과거 발언 등에 대해 사과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자 “왜 과거 소신까지 잘못됐다고 답변하느냐”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조 후보자는 “공무원·교사의 정당 가입 허용 문제 등 공무원·교사의 제한적 정치 활동은 허용해야 한다는 게 개인 생각”이라고 했다. 그는 “선관위도 이런 내용을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 논의가 된다면 저는 동의할 것”이라고 했다. 조 후보자는 민주당 이해식 의원이 “딸의 이중 국적 문제가 해결이 안 됐다. 국적법을 위반하는 상황”이라고 한 데 대해선 “인사청문회 이틀 전에 이를 알게 됐다. 해결하겠다”고 했다.

[김정환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