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차세대 스마트폰

삼성, ‘갤노트’도 ‘폴더블’도 있지만 믿을건 ‘중저가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늘 공개 ‘갤럭시S20 팬에디션(FE)’ 80만~90만원 예상
반중정서 커진 인도서 ‘갤럭시F’ 시리즈로 애플과 혈투 예고

삼성전자(005930)가 올해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1위 수성을 위해 중저가폰 공략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올해 하반기 출시한 ‘갤럭시노트20’과 ‘갤럭시Z폴드2’ 등 프리미엄 스마트폰 모델만으로는 점유율 확대가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고가의 스마트폰에 지갑을 여는 소비자들이 줄어들며 중저가폰 역할이 중요해졌다는 분석이다.

조선비즈

삼성전자 서초사옥. /조선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S20 FE로 아이폰12에 견제구 통할까

삼성전자는 23일 오후 11시 ‘갤럭시 언팩’ 온라인 행사를 열고 ‘갤럭시S20 팬에디션(FE)’을 공개한다. 갤럭시S20 FE는 지난 2월 출시된 갤럭시S20의 보급형 모델이다. 가격은 갤럭시S20보다 30만~40만원가량 저렴한 80만~90만원으로 예상된다.

최근 출시되는 5G폰과 비교해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스펙을 보여준다는 평가다.

현재까지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갤럭시S20 FE는 FHD+ 해상도에 120Hz(헤르츠) 주사율을 지원하는 6.5인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장착했다. 방수·방진 기능은 IP68 등급이며 스냅드래곤865, 8GB 램(RAM)에 128GB 내장 메모리를 탑재했다. 마이크로SD 카드를 추가하면 최대 1TB까지 확장 가능하다.

조선비즈

삼성전자가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갤럭시S20 FE 공식 이미지. /에반 블래스 후원사이트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배터리 용량은 4500mAh(밀리암페어시)이며 25W 초고속 충전, 고속 무선 충전 2.0, 역방향 무선 충전(무선 배터리 공유)도 지원한다. 색상은 클라우드 네이비, 클라우드 화이트, 클라우드 핑크, 클라우드 레드, 클라우드 블루, 클라우드 골드 등 총 6개 색상이다.

이 제품은 애플이 곧 출시할 ‘아이폰12’ 시리즈를 견제하려는 포석으로 보여진다. 이번 아이폰12 시리즈에는 미니 모델이 추가될 전망이다. 애플인사이더 등 외신에 따르면 아이폰12 시리즈는 ▲아이폰12 미니 ▲아이폰12 ▲아이폰12 프로 ▲아이폰12 프로맥스 4종으로 출시된다. 아이폰12 미니의 출고가는 749달러(약 87만원)가 될 것이란 예상이다.

◇삼성vs애플, 화웨이 파이 누가 더 차지할까…인도 시장도 ‘키포인트’로 떠올라

현재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 화웨이, 애플이 각각 1~3위를 달리고 있다. 이 가운데 화웨이가 지속적인 미국의 제재로 흔들리며 점유율이 급락하게 될 전망이다.

대만 시장조사 업체 트렌드포스는 지난 21일 공개한 보고서에서 올해 화웨이의 스마트폰 생산량을 1억7000만대로 예상했다. 이는 전년보다 10% 감소한 수치다. 다른 시장조사 업체 SA는 올해 15%대로 추산되는 화웨이의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내년에는 4.3%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조선비즈

화웨이 선전 사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아시아, 유럽 시장에서 화웨이의 공백을 차지하려는 삼성전자와 애플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수 밖에 없다는 관측이다. 특히 중국에 이어 전 세계 2위 스마트폰 시장인 인도 시장을 놓고 혈투를 벌인다. 최근 인도 내 반중정서가 높아지며 화웨이 뿐 아니라 샤오미 등 다른 중국 업체들마저 흔들리며 삼성전자와 애플을 위한 ‘무주공산’이 만들어지고 있다.

그동안 인도 시장에서 존재감이 없었던 애플은 23일 애플스토어 온라인 매장을 개장하고 직접 인도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한다. 애플은 그동안 현지 전자상거래 기업인 플립카트, 아마존 등을 통해서만 제품을 판매해 점유율 확대에 한계가 있었다. 또 애플은 내년에는 인도에 첫 플래그십 오프라인 스토어도 열 계획이다.

조선비즈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인도 애플스토어 온라인 매장 개장 소식을 알리는 팀쿡 애플 CEO. /트위터 캡처



이에 대응하기 위해 삼성전자는 인도에서 회사의 새로운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인 ‘갤럭시F’ 시리즈 출시를 예고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8월 ‘갤럭시M31s’, 9월 ‘갤럭시M51’ 등을 인도 시장에 잇따라 출시한 바 있다. 현재 삼성전자는 중저가폰 라인업에서 갤럭시A·M 시리즈를 갖추고 있다.

조선비즈

‘새로운 갤럭시F가 당신에게 흔적을 남길 것’이라는 문구와 함께 ‘Full-On’이라는 문신이 목덜미에 새겨진 청년의 뒷모습 이미지. 삼성전자 인도법인은 지난 19일 트위터 계정을 통해 갤럭시F 시리즈 시판을 예고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하는 갤럭시F 시리즈는 기존 A·M시리즈와 함께 중저가 라인업을 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등 신흥국에서 카메라에 특화된 제품을 판매할 것이란 관측이다. 첫 제품명은 ‘갤럭시F41’이다.

이 제품은 물방울 모양의 ‘노치’ 디스플레이와 후면 트리플 카메라 등을 탑재한 것으로 전해졌다. 출고가는 20만∼30원대로 이르면 이번달 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윤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올 상반기에는 가성비를 앞세운 중저가 스마트폰이 프리미엄 스마트폰 못지않게 선전한 것이 특징"이라며 "삼성은 저중가 스마트폰 라인업 강화를 통해 향후 인도와 중남미 등 주요 핵심 시장 회복에 따른 판매 개선세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경탁 기자(kt87@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