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중국 코로나 백신, 과연 효과적일까…WHO "中 백신 효과 입증됐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수현 기자]
머니투데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중국이 코로나19 백신 개발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면서 이에 대한 신뢰를 드러냈다. 국제 사회에서는 중국산 백신을 둘러싸고 우려와 기대의 목소리가 한꺼번에 터져 나오고 있다.

숨야 스와미나탄 WHO 수석과학자는 21일(현지시간)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중국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일부 백신은 이미 임상시험에서 그 효과가 입증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WHO는 중국 코로나19 백신에 큰 관심을 갖고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200여 개의 코로나19 백신이 임상 전 단계 혹은 임상시험 중에 있지만 모두 효과를 보이진 않는다"고 설명하며 중국 백신을 추켜세웠다.

현재 중국에선 시노팜과 시노백, 칸시노 등 4개의 제약회사가 출시 직전 단계인 3상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 중 최소 3개가 지난 7월 시작된 비상 사용 프로그램에 따라 의료진 등 최전선 근로자들에게 우선 접종됐다.

우준여우 중국질병예방통제센터 수석전문가는 지난 14일 중국중앙(CC)TV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4월 실험용 백신을 맞았는데, 최근 몇 달 동안 이상 증세를 보인 적 없없다"면서 "11월이나 12월에 일반 대중을 위한 백신이 준비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중국산 백신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달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중국산 코로나19 백신을 우선 구매하고 싶다"고 밝혔고, 아랍에미리트(UAE)는 자국에서 임상 시험이 진행 중인 중국산 코로나19 백신의 긴급사용을 승인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백신의 장기적 효능과 잠재적 부작용이 임상시험을 통해 충분히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중국산 백신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박수현 기자 literature1028@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