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우원식 ‘개천절 집회 권리’ 주호영 향해 “공공의 적 되려는가”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차 추경 누구 때문에 짰는지 되새겨야”

“극우 세력 믿을 수 없어…국민에게 안 미안한가”

헤럴드경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완성 TF 단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지역순회토론회 중간보고에서 인사말을 하고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용재 기자]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드라이브 스루 방식 개천절 집회를 그들의 권리라고 칭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향해 “극우세력과 결별할 마음이 없음이 확실하다. 국민의 짐, 공공의 적이 되겠다고 선언한 것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국민의힘이) 8·15 집회를 독려하고 참석한 자당 인사들에게 책임을 묻기는커녕 드라이브 스루 방식을 그들의 권리라고 평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 의원은 “지난번에도 김종인 대표가 8·15 집회 참여는 자유라더니 이번에는 극우세력의 집회할 권리를 운운한다”며 “서울 도심 교통 마비는 둘째치고 얼마나 많은 공권력과 행정력이 낭비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8·15 집회를 주동했던 세력인데 이들이 재판부에 방역수칙을 잘 지키겠다 해놓고 무슨 사달을 냈는가”라며 “이들을 믿으라는 것인가. 국민에게 미안하지도 않는가. 정말 개탄스럽다”라고 우려했다.

우 의원은 “지난 한 달간 우리 국민이 얼마나 피폐하게 살고 온 국민이 8·15 집회로 얼마나 큰 희생을 치렀나”라며 “방금 7.8조에 이르는 4차 추경을 통과시켰다. 전액 나랏빚을 내서 만든 이 추경이 누구 때문에 짰는가”라고 비판했다.

우 의원은 “어떠한 형태로든 공공의 안녕을 해치는 행위를 용납해서는 안 된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티끌만큼도 중히 여기지 않는 정치 행태는 이 땅에서 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법부 역시 다시금 안일한 판단으로 국민의 짐이 되어선 안 될 것”이라며 “또 같은 일이 반복된다면 더는 국민이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헤럴드경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전날 김진태·민경욱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이 10월 3일 개천절 광화문 집회를 ‘드라이브 스루’ 집회로 치르자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그 사람들의 권리’라고 칭해 논란을 일으켰다.

주 원내대표는 전날 비대면 화상 의원총회가 끝난 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법이 허용하고 방역에 방해되는지를 판단해야 한다”며 “드라이브 스루 방식이 교통에 방해되지 않고 방역에 방해되지 않는다면 그 사람들의 권리가 아니겠는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brunch@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