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 전 부차관보 "韓, 미중 패권경쟁서 중립은 친중"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엘브리지 콜비 전 미국 국방부 전략군사 담당 부차관보. (사진 = 뉴아메리칸 시큐리티 센터 홈페이지 갈무리) 2020.09.23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한국이 미국과 중국간 패권 경쟁에서 중립을 취하면 사실상 중국에 기운 것으로 해석될 것이라고 전직 미국 국방부 고위 관리가 주장했다.

23일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엘브리지 콜비 전 미국 국방부 전략군사 담당 부차관보는 22일 미 조지워싱턴대 한국학연구소가 '미중 전략적 경쟁시대 속 한미 관계'를 주제로 개최한 온라인 화상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2017~2018년 국방부 전략군사 담당 부차관보를 지냈다.

그는 "한국이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려고 하는 것은 위험한 경로라고 생각한다"며 "미국과 중국이 한국을 끌어들이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든 독려책을 내놓을 것이다. 사실 중립을 취하는 것은 중국에 기운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한국은 지정학적으로 어려운 입지에 놓여 있는 만큼 쉬운 선택이 아닐 것"이라면서도 "미국은 한국과 일본, 베트남과 인도가 독립적으로 있기를 바라는 나라다. 반면 중국은 미국과 다른 나라간 불화를 일으키려 하고 우세를 차지해 한국 등 역내 국가들의 국내 정책과 외교안보 정책을 통제하려고 한다"고 했다.

그는 미국이 한국 등 다른 국가에게 중국과 경제 디커플링(비동조화)을 요구할 것이라고도 했다.

콜비 전 부차관보는 "경제 분야에서 미국이 스스로 중국과 '디커플링(비동조화)', 분리를 해 나가면서 (이미 비동조화를 진행 중인) 한국과 일본, 베트남 등 다른 나라에도 이를 독려할 것"이라며 "이는 중국을 완전히 봉쇄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의 강압적인 지렛대에 대한 각 나라의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정 박 브루킹스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중국이 한국을 미국의 동맹 체계 안에서 가장 취약한 연결고리로 보고 있다"며 "반면 한국은 중국을 안보 위협으로 보는 것에 관심이 없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ronn108@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