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2020 미국 대선

美 대선 전 백신승인 물건너가나...FDA "긴급승인 기준강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긴급승인에 필요한 기준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로써 오는 11월3일 대선 전 백신이 나오게 하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작전은 사실상 물 건너간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워싱턴포스트(WP)는 FDA가 코로나19 백신의 긴급승인 기준을 강화한 새로운 지침을 이르면 이번 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에 따르면 FDA는 새로운 지침에서 임상시험 3상 참가자들이 두 번째 백신을 맞은 후 최소 두 달 동안 상태를 추적하도록 요구할 예정이다.

FDA의 이 같은 움직임은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일정에 맞춰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서두르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서 백신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나왔다. 글로벌 제약사들이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서두르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 말대로 대선 전 승인은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졌다. 무엇보다도 두 번째 백신 후보 접종 이후 ‘2달간 추적’ 규정 때문에 백신 개발 업체들이 대선 전에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렵다.

어린이용 백신은 더 늦게 나올 전망이다. 뉴욕타임스(NYT)는 내년 가을학기 시작 전까지 아동용 백신이 나오기 어려울 수 있다고 이날 보도했다.

NYT는 “전세계에서 최소 38개 이상의 실험용 백신이 임상시험에 들어갔지만 이들이 어린이들에게도 안전하고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어떠한 시험도 미국에서 시작되지 않았다”고 NYT는 지적했다.

통상 백신 개발사들은 어른을 대상으로 안전성을 확인한 뒤 10대 청소년과 아동 순으로 테스트를 한다. 신문은 어린이가 생물학적으로 여러 면에서 어른과 다르며 그 차이가 백신 작용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뉴욕=김영필특파원·맹준호기자 next@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