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연평도서 어업지도원 신발 남기고 실종…北해역서 발견(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1일 사건 발생…동승 선원들이 해경에 신고

북한 해역서 발견 정황…국방부 "北에 사실 확인"

뉴스1

인천 옹진군 연평도에서 바라본 북한 옹진군 해안. 2020.6.19/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인천=뉴스1) 이원준 기자,배상은 기자,정진욱 기자 = 지난 21일 오전 인천 옹진군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선 선원 1명이 실종된 사건이 발생했다.

이와 비슷한 시기 군 당국은 실종자가 북한 해역에서 발견된 정황을 포착해 정밀분석하는 한편, 북한에 관련 사실을 확인할 계획이다.

23일 국방부·해경에 따르면 실종자는 목포 소재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어업지도공무원 A씨(47)로, 사건 당일 소연평도 인근 해상 어업지도선(무궁화10호, 499톤)에서 어업지도 업무를 수행 중이었다.

그는 21일 0시부터 오전 4시까지 당직근무를 했으며, 오전 1시35분쯤 개인 업무를 본다며 조타실에서 내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동승한 선원들은 같은날 오전 11시35분쯤 A씨가 보이지 않아 선내와 인근 해상을 수색했으나 선상에서는 그의 신발만 발견됐다. 선원들은 이후 낮 12시51분경 소연평도 남방 1.2마일 해상에서 해경에 실종 신고했다.

당시 무궁화호에는 CCTV가 작동이 되지 않아 A씨가 어디로 이동했는지 확인이 불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 당일 기상 상황은 좋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해경과 해군은 같은날 오후 1시50분부터 선박과 함정, 항공기 등 20여대 장비를 투입해 실종해역을 중심으로 현재까지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아직 A씨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군 당국은 사건 다음날인 22일 오후 실종된 A씨가 북한 해역에서 발견된 정황을 포착하고 정밀분석 중이다. A씨가 실종된 소연평도 해상은 북방한계선(NLL) 인근으로 북한의 부포리와 불과 10㎞ 떨어져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 A씨의 생존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방부는 "관계당국은 실종 경위, 경로 조사와 함께 북측에 관련 사실을 확인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1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wonjun4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