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日언론 "스가-문대통령, 24일 전화회담 조정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강기준 기자]
머니투데이

/AFPBBNews=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의 전화 회담이 오는 24일 이뤄질 것이라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이날 후지뉴스네트워크(FNN)는 양국 정상이 24일 오전 전화회담을 진행하는 것으로 조정이 진행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번 회담이 성사될 경우, 한일 양국 정상은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담 이후 처음으로 공식적인 의견 교환을 하게 된다.

FNN은 이번 회담에서 스가 총리는 문 대통령에게 납북 일본인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이번 회담에서는 징용공 소송이나 수출 관리 관련 문제에 대해선 깊은 대화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지난 20일부터 국가 정상들과 릴레이 전화 회담을 진행 중이다. 지난 20일에는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에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했다.

스가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미일 동맹 강화를 요청했고, 이밖에 북한 문제,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의 개발 및 배포 문제도 협력하기로 했다. 스가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24시간 언제든지 무슨 일이 있다면 전화해달라'고 말했다고 했다.

지난 22일에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전화로 의견을 교환했고, 23일에는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전화 회담을 갖는다.

오는 25일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도 통화할 예정이다. 교도통신은 양국 정상이 관계 발전을 위한 고위급 대화를 추진한다는 입장을 확인하고, 코로나19 사태로 연기된 시 주석의 방일 문제도 다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기준 기자 standard@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