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안철수 “文정부에 국민 분노 폭발할 것… 야권 절호의 기회 온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다만 준비돼 있지 않으면 기회 못 잡아”

국민의힘 측에 ‘기득권·보수와 결별’ 주문

세계일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대한민국의 미래와 야권의 혁신과제’를 주제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서 강연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국민 분노가 끌어올라 폭발할 지점이 다가오고 있다”며 “지금 야권에 절호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야당이 국민의 지지를 얻을 절호의 기회가 오고 있으며 적극 쇄신을 통해 이를 놓쳐선 안 된다는 호소다.

안 대표는 23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 강연에 참석해 “우리가 어렵지만 변화 노력을 한다면 야권에 절호의 찬스가 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래혁신포럼은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주도하는 포럼으로 이날 특강 자리에 주호영 원내대표, 권성동·홍문표·박성중·강기윤·김기현 의원 등 국민의힘 인사들도 대거 참석했다.

안철수 대표는 “지금 이 상태라면 정권교체는 물론이고 내년 서울시장 승리도 힘들다고 본다”며 “지금 집권 세력은 정말로 강고하다”고 쓴소리를 했다.

이어 “이렇게 힘을 가진 집권 세력이 있었는지 모르겠다. 강고한 정치 진용에 어용 지식인, 어용 시민단체에 또 어용 언론, 강고한 팬덤까지 뭉쳐 있다”며 “모든 지방자치단체마다 지자체장을 정부·여당이 독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세계일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대한민국의 미래와 야권의 혁신과제’를 주제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서 강연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반면 야권은 더 비호감이라 대안으로 다뤄지지 않는다. 이는 여론조사에도 나타난다”며 “메신저에 대한 신뢰도 없다. 굉장히 힘든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야당인데 기득권 이미지가 있다”며 “탄핵 이후 유능한 경제세력 이미지도 사라졌다. 도덕성과 국정운영 능력 면에서 부적격이라는 것이 대중들의 민심이다. 대안 정당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실패한 상황”이라고 일침했다.

안철수 대표는 “이러한 상황이지만 현 정부의 독선과 위선, 무능 그리고 국민 분열까지 이런 것들이 계속 쌓이고 있다”며 “국민 분노가 끌어 올라서 폭발할 지점이 다가오고 있다”고 예상했다.

이어 “야권이 준비돼 있지 않으면 기회가 될 수 없다”며 “국민적인 비등점 기회가 오고 있지만 준비가 필요하다. 우리가 무엇을 하겠다는 가치 지향 준비를 해야 한다. 국민 분노 비등점과 만나는 순간 정권교체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제1야당은 보수의 자산이 아닌 대한민국 전체의 자산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미 정부·여당은 자기 진영의 역할에만 관심 있다”며 “야권도 우리 진영의 자산이 되기 위해 노력하면 100전 100패”라고 지적했다.

한편 안 대표는 차기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의 전초전으로 꼽히는 내년 4월 재보선을 두고 국민의힘과의 연대 또는 합당 등 향후 행보에 대해선 극도로 말을 아꼈다.

나진희 기자 naj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