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식탁위 해산물 103종 멸종위기…"미래엔 해파리 오를 수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한 상인이 참다랑어를 손질하고 있는 모습
[신화=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와는 관련없음]



(서울=연합뉴스) 김유아 기자 = 세계인의 식탁에서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던 생선구이, 스시, 피시 앤 칩스 등 음식의 주원료가 알고 보면 멸종 위기에 처한 해산물이었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퀸즐랜드 대학교 연구진은 전 세계 어업 현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멸종 위기 해산물 92종, 심각한 멸종 위기 단계에 있는 해산물 11종이 포획 또는 수입되고 있다고 밝혔다고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가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레슬리 로버슨 생물 다양성 및 보전학 박사과정생은 "멸종 위기에 처한 바닷속 생명체들이 합법적으로 포획되고 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면서 "우리가 즐겨 먹는 음식의 생선은 알고 보면 멸종 위기종일 수 있다는 뜻"이라 부연했다.

특히 "국가 간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어업계 특성 때문에 어획이 제대로 통제되지 않고 있다"면서 "우리가 먹는 해산물이 정확히 어디서 왔고 무슨 종인지도 모른 채 그냥 먹게 된다"고 강조했다.

연구진은 멸종위기 해산물을 보호하기 위해 향후 식당 등에서 해파리를 대체재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설명했다.

로버슨 박사과정생은 "어장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어업에 대한 부담도 줄일 수 있다"면서 "우리가 돌고래를 아끼듯 생김새가 조금 이상할지라도 해삼, 광어, 상어 등 해산물을 아껴줄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호주 퀸즐랜드 대학교 연구진이 전 세계 어업 현황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는 모습
[퀸즐랜드 대학교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ku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