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베트남서 욱일승천기 내리게 한 용산구 공무원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서울 용산구의 공무원이 베트남 일식당에 설치한 욱일승천기 간판을 내리게 해 화제가 되고 있다.

23일 용산구에 따르면 베트남 중부 빈딘성 퀴논시에서 용산구와 퀴논시 간 국제협력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윤성배(49)용산국제교류사무소장은 최근 새로 문을 연 일식집 출입구 상단에 욱일승천기 문양의 간판을 목격했다.

윤 소장은 즉시 식당 매니저를 찾아 “간판 디자인이 일본 제국주의를 상징하는 전범기와 닮았으니 디자인을 바꾸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매니저는 “지적에는 공감하지만 외부 인테리어 업자가 공사를 했고 (본인은) 디자인을 바꿀 권한이 없다”는 대답을 들었다.

윤 소장은 인테리어 업자를 만나 설득했지만 “우리는 인터넷으로 일본풍 디자인을 찾다가 눈에 띄는 걸 보고 작업을 했을 뿐”이라며 교체를 거부했다.

윤 소장은 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간판 사진을 올려 공론화했고, 이를 계기로 해당 식당에 항의 전화가 잇따랐다. 윤 소장은 이튿날 식당을 찾아 주인을 만나 욱일기를 교체할 것을 요청했다. 주인은 오히려 “베트남 예법 상 남의 사업에 간섭하는 게 더 문제”라며 “당신이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식당 이미지가 나빠졌으니 배상해 달라”고 주장했다. 이에 윤 소장은 게시글을 지우고 비용도 직접 낼테니 간판을 바꿔 달라고 주인을 재차 설득해 욱일기를 내리는데 성공했다. 새 간판에는 문제의 욱광(旭光)이 사라졌고 45도 각도 사선이 배치됐다.

윤 소장은 바뀐 간판을 찍어 다시 페이스북에 올리고 “(주인이) 현명한 결정을 내려줘 고맙다”며 “퀴논에서 가장 유명한 식당이 될 거라 믿는다”고 짧은 소감을 남겼다.

용산구 관계자는 “간판 교체 후 식당 주인과 인테리어 업자가 몰랐던 사실을 알려줘서 고맙다고 윤 소장에게 인사를 전했다”며 “처음에는 언쟁이 있었지만 지금은 잘 해결이 됐다”고 말했다.

한편 베트남 퀴논시는 최근 부각되고 있는 국제 관광도시다. 용산구와의 인연으로 인해 베트남을 대표하는 친한파 도시가 됐다. 퀴논시청에는 1년 365일 태극기가 휘날리고 있으며 올해 초 직항이 놓인 퀴논시 푸캇 공항에는 “어서오십시오. 대한민국 서울 용산구 자매도시 퀴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는 한글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퀴논시는 1965년 베트남전쟁 당시 용산에서 창설된 맹호부대가 주둔했던 곳이다. 하지만 1992년 한·베 국교수립 이후 참전했던 군인들이 도시간 우호교류를 제안, 1996년 용산구의원이던 성장현 구청장이 대표단으로 퀴논을 찾았다. 이후 다양한 교류가 있었고 이를 통해 성 구청장이 2018년 베트남 주석 우호훈장을 받기도 했다. 윤 소장이 이끄는 용산국제교류사무소는 2016년 개관 이래 한국어 강좌(꾸이년 세종학당), 사랑의 집짓기, 유치원 건립, 백내장 치료지원 등 현지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빈딘성 투자설명회’를 뒤에서 후원했다.

박연직 선임기자 repo21@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