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청와대 "종전선언은 비핵화ㆍ항구적 평화 제안한 것"..."스가 총리 통화여부, 확인 어렵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설 메시지는 의지와 신념의 표현"

이투데이

청와대 전경(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는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제75회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평화에 대한 서로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한반도 종전선언을 통해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로 들어서자고 제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반도의 불완전한 정전 체제를 공고한 평화 체제로 바꿔나간다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열린 제75차 유엔총회에 화상으로 참여, 기조연설을 통해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체제의 길을 여는 문이 될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지지를 요청했다.

이 관계자는 "정치 지도자의 연설 메시지는 의지와 신념의 표현이다. 연설을 통해서 비전과 가치, 가야할 길을 제시한다"면서 "문 대통령께서 밝힌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는 바로 우리의 가치이자 비전, 가야 할 길"이라고 말했다.

그는 "(종전선언은) 2018년 판문점 선언, 싱가포르 북미 공동성명 합의사항이지만, 대화는 중단되고 시간은 속절없이 흐르고 있다"면서 "이런 교착국면을 뚫기 위해 멈춰서 있는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의 시계를 분침, 또는 초침이라도 움직이게 하기 위해 문 대통령께서는 하셔야 할 일, 하실 수 있는 일을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정부는 종전선언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며 "오늘 아침 메시지를 발신했다고 당장 오늘 밤에 현실이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인내심을 갖고 내일을 준비하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24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첫 전회회담을 조율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서는 "확인해드리기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이투데이/정일환 기자(wha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