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코로나 여파' 임대료 깎는 '임대차보호법' 법사위 통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서진욱 기자]

머니투데이

윤호중 법사위원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상가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코로나19(COVID-19) 여파를 이유로 임대료 감액을 청구할 수 있도록 하는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23일 오후 전체회의에서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개정안 3건을 병합한 위원장 대안을 의결했다.

해당 개정안은 법 시행 이후 6개월 동안은 임대료 연체가 발생하더라도 계약해지, 계약갱신 거절, 권리금 회수기간 제외 사유가 되지 않도록 하는 특례 조항을 담았다. 임차인이 3개월간 임대료를 연체할 경우 임대인이 계약 해지 또는 갱신 거절할 수 있는 현행 법을 적용하지 않는 것이다.

임대료 증감청구 요건에는 '1급 감염병 등에 의한 경제사정 변동'을 명시했다. 코로나 여파에 따라 사정이 어려워진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임대료 감액을 청구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임차인의 감액요구를 수용한 임대인을 위한 조치도 마련했다. 감액 뒤 다시 임대료를 올릴 때 임대료가 감액 전 수준에 달할 때까지 '5% 상한' 조치를 적용받지 않도록 했다.

서진욱 기자 sjw@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