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뉴스AS] LG 화학 배터리 분사 논란…박카스부터 밥솥까지 ‘분할 후폭풍’ 역사 돌아보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LG화학 배터리 분사’로 본 논란

풀무원, 두부공장 떼낼 때 진통

동아제약도 일반의약품 분할때

반대 부닥쳐 기이한 구조 재편

쿠쿠전자는 분할 뒤 시총 하락

LG화학 배터리 물적분할 뒤

투자 유치위해 상장 가능성

“경영정보부터 투명하게 공개

주주와 사업계획 소통 필요”


한겨레

그래픽_김승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엘지(LG)화학이 핵심 미래 사업인 배터리 부문 물적분할을 발표하자 소수주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과거 유사한 분사 사례들이 기업가치와 주주 이익 등에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관심이 쏠린다. 기업의 분할전략은 경영상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지만 알짜 사업부를 별도로 떼낼 땐 방식과 내용을 놓고 주주와 경영진 입장이 첨예하게 갈려 왔다.

기업 분할 과정에서 지분 가치 하락을 우려한 소주주주들의 반대로 논란을 빚었던 대표적 사례로는 풀무원, 동아제약, 쿠쿠전자 등을 들 수 있다. 풀무원은 2003년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풀무원두부공장 등 10개 사업부문을 100% 비상장 자회사로 전환하겠다고 밝혀 투자자들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풀무원 경쟁력의 핵심인 생식품 사업부가 비상장사가 되면 주주 정보 접근성이 떨어지고 지주사 이사회 결의만으로 매각되거나 재상장될 수 있다고 봐서다. 생식품 사업에 직접 투자하지 못하고 자산 변동성이 큰 지주사에 간접 투자해야 한다는 점도 단점으로 작용했다. 공시 다음날 풀무원 주가는 급락했고 투신사 등 기관투자자들도 반대의결권을 행사했지만 기업 분할은 예정대로 진행됐다. 풀무원 생식품의 성장가능성을 보고 투자한 주주는 결과적으로 지주사 지분만 손에 쥐게 된 것이다.

한겨레

※ 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동아제약도 2013년 지주회사 개편 과정에서 박카스, 가그린 등 인기 상품이 포함된 일반의약품 사업부문을 비상장 자회사로 물적분할하려다 소수주주와 국민연금의 반대에 부닥쳤다. 일부 증권사도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의구심이 커질 만한 분할 구도”라고 지적했다. 우여곡절 끝에 분할 안건이 주주총회를 통과했지만 박카스 등 주요 의약품의 국내 판매 매출은 동아제약이, 국외 판매 매출은 또 다른 상장사 동아에스티(ST)가 가져가는 기이한 구조가 생겨났다. 분할 전 동아제약 주식을 보유한 주주는 분할 뒤 알짜배기 사업부 매출로 인한 이익을 다른 회사와 나누게 됐다.

쿠쿠전자도 2017년 밥솥을 만드는 가전 부문을 비상장 자회사로 물적분할하고 렌탈 사업을 인적분할하는 과정에서 지배력 약화와 지주사 가치 하락을 우려하는 주주들의 반대가 있었다. 현재 쿠쿠홀딩스는 물적분할한 가전 부문을 매각하거나 재상장하지 않고 100% 보유하고 있지만, 시총은 6271억원으로 분할 전 쿠쿠전자 시총(1조5440억원)에 미치지 못한다. 따로 떼낸 렌탈사업부 쿠쿠홈시스 시총은 8964억원에 이르지만 쿠쿠홀딩스가 소유한 40.5%만큼의 지분법 이익만 반영된다. 손윤경 에스케이(SK)증권 연구위원은 분할 당시 “쿠쿠홀딩스 기업가치가 이론적으론 8천억원 수준이지만 통상 지주사에 적용되는 할인율 30%를 적용하면 6천억원 안팎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논란의 중심에 선 엘지화학은 배터리 부문을 자회사로 물적분할한 뒤 투자 유치를 위해 상장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배터리 부문의 성장성을 바라보고 투자한 주주들로선 지주사 주식만 갖게 되는 셈이다. 엘지화학 소수주주들은 배터리 부문 성장에 따른 과실을 온전히 누릴 수 없다고 보고 반발하는 것이다.

송민경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연구위원은 “영미권 기업들은 비상장 자회사를 두더라도 경영정보를 자세하게 제공하고 핵심 사업부 분할도 주주들과 수차례 소통한다”며 “회사가 ‘물적분할이 주주에 피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라는 신뢰를 심어주기 위해선 이제라도 분할 방식, 사업계획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주주들과 소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논란은 기업 분할을 계획 중인 다른 기업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에스케이텔레콤은 올해 초 주요 사업부문인 이동통신사업부와 투자부문을 쪼개어 에스케이그룹의 중간지주사로 전환할 계획을 밝혔는데, 엘지화학처럼 물적분할을 하면 전체 매출의 과반을 차지하는 이동통신사업 부문이 회사에서 빠져나가게 돼 기존 주주들에게 손해가 갈 수 있다. 에스케이텔레콤은 '여러 방법을 다양하게 고민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신다은 기자 downy@hani.co.kr

◎ Weconomy 홈페이지

http://www.hani.co.kr/arti/economy

◎ Weconomy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econohani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채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